검색 상세

개념도에 의한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서 생물영역의 분석 및 상세화 - 소화와 흡수, 호흡과 배설 -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문은표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Ⅰ. 서 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 내용 4
3. 연구의 제한점 4
4. 선행연구 고찰 8

Ⅱ. 이론적 배경 8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8
2. 개념도의 정의 15
3. 개념도의 종류 16
4. 개념도의 작성 17
5. 과학교육에서의 개념도 이용 19
6. 개념도의 평가준거 21

Ⅲ. 연구자료 및 연구방법 24
1. 연구자료 24
2. 연구방법 24

Ⅳ. 연구결과 26
1. 교과서 내용체계 분석 26
2. 각 단원의 주요개념 분석 및 개념도 작성 27

Ⅴ. 결론 및 제언 47

참고 문헌 51

<그림 목차>

(그림 1) 학습의 종류와 관계 14
(그림 2) 소화의 1차 개념도 30
(그림 3) 순환의 1차 개념도 32
(그림 4) 호흡의 1차 개념도 35
(그림 5) 배설의 1차 개념도 37
(그림 6) 소화의 2차 개념도 40
(그림 7) 순환의 2차 개념도 42
(그림 8) 호흡의 2차 개념도 44
(그림 9) 배설의 2차 개념도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