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학교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 및 효율적 운영 방안 모색

  • 주제(KDC) 379
  • 주제(DDC) 371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박미화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효율적인 통합교육 운영을 위하여 교육의 주체인 초등학교 교사들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갖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통합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효율적인 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효율적인 통합교육 운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을 밝히고, 둘째,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문제의식을 구명하여 셋째, 초등학교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모색한다는 구체적인 목적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나 최종 337명의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지는 3개 영역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수준, 문제의식, 효율적인 통합교육 운영방안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및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요인별 수준에 따라 t-test(검증), 그리고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경우 Tukey-HSD를 통해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와 논의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을 밝히기 위한 연구 결과, 교사들은 장애아동들이 자신의 처한 조건 때문에 사회로부터 분리되거나 차별 받아서는 안된다는 의견에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고,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하여 일반교사들에게 충분한 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의견에 낮은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는 교사들이 장애아동을 포함하는 학급운영, 특수교육 관련 연수 등이 교사들의 장애아동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키워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문제의식을 구명하기 위한 연구 결과, 교사들은 학급당 인원수가 많아서 통합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가 어렵다는 의견에 가장 높은 인식을 보였고, 일반 학급에서 장애아동이 불편 없이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장애인 편의시설이 마련되어있다는 의견에는 가장 낮은 인식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통합교육 실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과밀학급, 장애인 편의시설부족, 다양한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지원체제 미비 등을 지적할 수 있는데, 이는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학교의 준비가 미비한 상태임을 의미하기도 하고, 교사들의 인식 수준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국가적인 차원의 행, 재정적 지원과 다양한 제도적 뒷받침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 결과, 교사들은 장애아동의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가장 높은 인식을 나타냈고,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이 성공하려면 일반학급의 교과과정과 교사의 교수방법이 달라져야 한다는 의견에 가장 낮은 인식을 보였다. 또한 효율적인 통합교육 운영을 위해서는 관리자의 지속적인 관심과 이해가 요구된다는 의견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앞으로 보편화 될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일반교사들의 장애아동에 대한 행동적 측면의 이해를 높이는 적극적인 방안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특수교사, 일반교사, 교육행정을 주도해 나가는 행정가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책임의식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고,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긍정적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질적인 평가와 검증의 순환적 노력이 요구되며,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미래의 궁극적인 삶의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통합교육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4
1. 통합교육의 기초 이론 4
2. 통합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10
3.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13
4.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본 방향 15
5. 선행연구 고찰 17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2
3. 연구절차 24
4. 자료분석 25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6
1. 초등학교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26
2.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문제의식 39
3. 초등학교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52

V. 논의 및 제언 66
1. 논의 66
2. 제언 71

참고문헌 72
부록 7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