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집단미술활동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 주제(키워드) +집단미술활동 +스트레스
  • 주제(KDC) 180
  • 주제(DDC) 150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주영아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국문초록 집단미술활동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 수준을 조사하고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과 집단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들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집단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비교집단보다 스트레스 수준이 감소될 것이다. 둘째, 집단미술활동을 프로그램을 적용한 한 실험집단은 처치를 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스트레스 수준이 감소될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중ㆍ소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D초등학교 5학년 8개 반을 대상으로 모두 스트레스 수준 검사를 하여 스트레스 수준이 같은 3개 반을 실험집단(30명), 비교집단(32명), 나머지 한 반은 통제집단(32명)으로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연구자의 반으로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집단독서활동 프로그램을, 통제집단은 처치를 하지 않았다. 구체적인 연구를 위해 스트레스의 정의, 집단미술치료, 집단독서치료와 관련된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통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 실시하였다. 집단독서활동 프로그램은 이미 개발된 프로그램을 활용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스트레스 수준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F검증을 통해 통계적 분석을 하였고, 진단도구로 사용한 ‘빗속의 사람’의 사전ㆍ사후 그림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첫째,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집단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그렇게 처치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의 적용은 하위영역인 일상생활관련, 가족관련, 학업관련 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키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가져왔다. 일상생활관련, 가족관련, 학업관련 스트레스가 집단미술활동을 실시하면서 감소되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사전ㆍ사후 스트레스 수준이 현격하게 차이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넷째, 사전ㆍ사후 그림을 비교 분석한 결과, 비, 구름의 양이 적어져 대체적으로 스트레스가 감소되었음을 알 수 있었고, 색이 전체적으로 밝아짐으로 보아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보였다. 그림을 매체로 내면에 있는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동시에 갈등을 재 경험하고 타인과 자기를 인식하며 수용하는 과정 속에 마음들이 순화, 정화되고 부정적인 사고에서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되어 스트레스를 감소시켰다고 보인다. 그러므로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집단미술활동이 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의 감소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이를 초등학교 현장에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함과 더불어 다양한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가설 4
Ⅱ. 이론적 배경 5
1. 스트레스 5
2. 집단미술치료 13
3. 집단독서치료 18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설계 23
3. 측정 도구 24
4. 연구 절차 25
5.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 25
6. 집단독서활동 프로그램 30
7. 자료 처리 32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33
1. 설문 분석 결과 33
2. 질적 분석 결과 45
Ⅴ. 논의 및 결론 48
1. 논의 48
2. 결론 50
3. 제언 51
참고 문헌 53
부록 58
표 목 차
<표-1> 연구 대상 집단의 구성 23
<표-2> 실험 설계 23
<표-3> 스트레스 질문지의 하위영역과 문항 구성 24
<표-4>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 29
<표-5>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 29
<표-6> 집단독서활동 프로그램 31
<표-7> 집단 간 스트레스 수준에 관한 사전 동질성 검증 비교 33
<표-8> 집단 간 사후 스트레스 수준 검사의 F 검증 결과 35
<표-9> 집단 간 하위영역별 사후 스트레스 수준의 F검증 결과 36
<표-10>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수준 사전ㆍ사후 비교 38
<표-11> 실험집단의 하위영역별 스트레스 수준 사전ㆍ사후 비교 40
<표-12> 비교집단의 스트레스 수준 사전ㆍ사후 비교 41
<표-13> 비교집단의 하위영역별 스트레스 수준 사전ㆍ사후 비교 42
<표-14> 통제집단의 스트레스 수준 사전ㆍ사후 비교 43
<표-15> 통제집단의 하위영역별 스트레스 수준 사전ㆍ사후 비교 44
<표-16> 그림 요인에 따른 상징 분석 45
그 림 목 차
<그림-1> 집단 간 사전ㆍ사후 스트레스 수준 검사의 F 검증 결과 그래프 35
<그림-2> 실험집단의 하위영역별 스트레스 수준 사전ㆍ사후 비교 그래프 3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