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부진아의 흥미유발 및 태도 변화를 위한 수업 구안 사례 연구
목차
차 례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방법 3
4. 기대되는 효과 4
5. 용어의 정의 4
6.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협력학습의 개념 6
2. 협력학습의 구조적 특징 10
3. 소집단 협력학습 11
4. 학습부진아 17
5. 수학 학습부진아의 원인과 처방 18
Ⅲ. 연구방법 22
1. 연구 대상 및 선정 22
2. 연구절차 22
3. 연구 방법 및 도구 23
4. 설문지의 구성 27
Ⅳ.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32
1. 설문 결과 분석 32
2. 소집단 협력학습에서 학생 학습 반응 분석 36
3. 상담 40
4. 논의 45
Ⅴ.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8
<표 차례>
[표 1] 수학에 대한 학생 흥미 및 자신감 분석 32
[표 2] 수학에 대한 학생 태도 분석 33
[표 3] 수학에 대한 일상생활에서 유용성 분석 34
[표 4] 학업성취도 분석 34
[표 5] 활동지를 통한 수업 후 반응 분석 35
[표 6] 분임 개인별 특징 37
[표 7] 김○○군 상담일지 40
<그림 차례>
[그림 1] 교실 배치도 26
[그림 2] 수학골든벨 분임의 활동지 38
[그림 3] 최최김한차 분임의 활동지 38
[그림 4]뉴턴성영 분임의 활동지 38
[그림 5] 수사모 분임의 활동지 38
[그림 6] 학습지 39
[그림 7] 학습지 39
[그림 8] 학습부진아의 자연수 계산과정 42
[그림 9] 분모는 곱하고 분자는 더하는 장면 43
[그림 10] 분모․분자끼리 더하는 장면 43
[그림 11] 수학학습부진아의 편지 43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