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중심 과학학습을 위한 공통과학 교재분석 및 지도방법 연구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1. 일상인지이론 3
2. 구성주의와 맥락 4
3. 선행연구분석 5
Ⅲ. 연구방법
1. 연구의 대상 및 조사도구 7
2. 연구 절차 및 분석방법 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8
2.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9
3. 상황중심 과학학습을 위한 지도의 주안점 9
4. 과학과의 수업 모형 11
5.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15
6. 상황중심 과학학습지도안의 예 43
7. 과학과의 평가 48
Ⅴ. 요약 및 결론 49
참고문헌 50
그림 및 표 목 차
〈그림- 1〉인지 갈등 수업 모형 11
〈표- 1〉「에너지」 분야의 영역별 내용 16
〈표- 2〉「물질」 분야의 영역별 내용 23
〈표- 3〉「생명」 분야의 영역별 내용 29
〈표- 4〉「지구과학」 분야의 영역별 내용 40
〈표- 5〉본시학습지도안(8학년 에너지 단원) 43
〈표- 6〉본시학습지도안(7학년 물질분야)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