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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리더십 차원의 倫理經營 實踐이 職務滿足, 組織沒入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實證硏究

A Empirical Study Effect of Business Ethics of System and Leadership Dimension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초록/요약

본 연구는 시스템적 차원의 윤리수준(기업의 신뢰성, 기업윤리실천)과 리더십 차원의 윤리수준인 CEO의 정직성·공정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감정적, 거래적, 규범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으며 이러한 목적으로 위해 첫째, 시스템 차원의 윤리수준이 조직유효성 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과 리더십 차원의 윤리수준인 CEO의 정직성 및 공정성이 조직유효성 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로 구성하였다. 또한, 본 가설에서는 시스템 차원과 리더십 차원을 묶어 한 테두리 안에서 변수를 정의하였으며 별첨 부분에서 각 차원을 세분화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여러 산업에 속한 국내 20개 기업의 조직구성원을 그 표본으로 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6년 9월 23일부터 10월 14일까지 21일간에 걸쳐 이루어졌고 설문지는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중 230 부가 수거되어 76%의 회수율을 보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 38부를 제외한 192부가 본연구의 분석에 이용되었다. 통계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스템적·리더십 차원과 직무만족과의 연관성을 살펴봤다. 결과적으로 리더십 차원은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했으나 시스템적 윤리수준은 직무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에는 시스템적 차원의 윤리수준이 상당히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는데 이는 윤리경영 측면에서 리더십 차원보다는 시스템적 차원의 윤리적 수준이 높을수록 기업성과가 더 좋은 것이지 리더십 차원의 윤리수준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이는 조직몰입과의 관계에도 적용된다. 둘째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있어 기업의 신뢰성만이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상당히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지만 각 변수들을 세분화하여 회귀분석결과 CEO의 공정성 또한 조직몰입과 상당히 유의미한 결과로 분석되었다. 셋째 조직몰입의 세 차원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CEO의 공정성이 감정적, 규범적 몰입과 긍정적인 관계를 지니는 반면 거래적 몰입과는 유의한 결과는 얻지 못했다. 윤리경영 측면이 손익관계에 따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거래적 몰입과는 상관이 없을 것이라는 가설을 채택하였다. 또한 리더십 차원을 하나의 개념으로 봤을 때는 감정적 몰입에만 유의한 결과를 얻었으나 거래적, 규범적 몰입과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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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is study examines how the ethics level (credibility of corporation, corporation credibility practice) of systematic dimension and the ethics level of leadership dimension (CEO 's honesty, equity) effec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affective commitment, continuance commitment, normative commitment). For this purpose, This thesis is composed of hypotheses about that the ethics level of systematic dimension effect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hypotheses that the ethics level of leadership dimension(CEO 's honesty, equity) effect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But, a hypothesis of this thesis define a variable within the limit of putting together both the ethics level of systematic dimension and the ethics level of leadership dimension. After departmentalizing, this thesis analyze each dimension in an attached paper. The questionnaire samples employee of 20 domestic corporation to belong several industries. A questionnaire survey is conducted for 21 days from 9. 23. 2006 to 10. 14. 2006, and total 3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tal of 230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So a recovery rate is 76%. Among recovered questionnaire, 192 questionnaires were finally analysed except for insincere responses (38 questionnaire). The key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is thesis investigates associableness between the ethics level of systematic · leadership dimension and job satisfaction. But, leadership dimension doesn't have significant effect in the event , the ethics level of systematic dimension has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 on job satisfaction. On job satisfaction, the ethics level of systematic dimension has considerably significant effect. This result is not that the ethics level of leadership dimension important, but that the higher the ethics level of systematic dimension rather than leadership dimension is the better the outcome of corporation. This result is also applied rel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Second, only credibility of corporation in rel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as considerably significant effect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the consequence of departmentalizing and analyzing each variable, CEO 's equity has also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ird, As the consequence of investigating relation of 3 dimens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CEO 's equity has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 on affective commitment, normative commitment whereas, doesn't have significant effect on continuance commitment. Because, aspect of ethical management doesn't accompany profit and loss relations. Therefore, this thesis adopt hypothesis that doesn't relate to continuance commitment. When this thesis regard leadership dimension as one concept, this has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 on affective commitment, whereas, doesn't have significant effect on continuance commitment, normative commi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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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第 1 章 序論 =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제 2 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 4
1. 연구의 방법 = 4
2. 논문의 구성 = 5
第 2 章 文獻 硏究 = 7
제 1 절 기업윤리의 선행연구 탐색 = 7
1. 기업윤리의 개념 = 7
2. 윤리경영의 개념 = 10
가. 윤리경영의 = 추진배경12
나. 기업윤리와 기업성과 = 13
3. 기업 윤리의 시스템적 접근 = 13
가. 기업윤리의 실천 = 14
4. 경영자의 윤리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5
가. 기업윤리의 영향요인과 윤리수준과의 관련성 = 16
제 2 절 조직유효성 이론의 연구 = 17
1. 조직유효성 개념 = 17
2. 조직유효성 변수 = 19
가. 직무만족 = 19
나. 직무만족 영향 요인 = 20
3. 조직몰입 = 24
가. 감정적 몰입 = 27
나. 거래적 몰입 = 28
다. 규범적 몰입 = 29
第 3 章 實證硏究의 設計 = 31
제 1 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 31
1. 연구모형의 설계 = 31
2. 연구가설 = 32
가. 시스템 차원의 윤리수준과 조직유효성 = 32
나. 리더십 차원의 윤리수준과 조직유효성 = 34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 35
1. 독립변수 = 35
가. 기업의 신뢰성 = 35
나. 기업의 윤리실천(윤리방침) = 36
다. CEO의 정직성 = 37
라. CEO의 공정성 = 38
2. 종속변수 = 39
가. 직무만족 = 39
나. 조직몰입 = 40
제 3 절 조사방법과 표본 구성 = 42
1. 조사방법 = 42
가. 설문지의 구성 = 42
나. 설문자료의 분석방법 = 43
1)상관관계분석(CorrelationAnalysis) = 43
2)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 44
2. 조사개요 및 표본의 구성 = 44
가. 설문조사 개요 = 44
나. 응답자의 인구통계 분포 = 45
第 4 章 實證分析結果 = 48
제 1 절 기술통계 및 측정신뢰도 = 48
1. 변수의 기술통계량 = 48
2. 변수의 구성타당성 및 신뢰도 = 49
가. 변수의 타당성 = 49
나. 변수측정의 신뢰도 검토 = 52
3. 변수간의 상관관계 = 52
제 2 절 연구가설의 검증 = 55
1. 시스템·리더십 차원의 윤리수준과 직무만족 = 55
2. 시스템·리더십 차원의 윤리수준과 조직몰입 = 56
第 5 章 結論 = 62
제 1 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 62
1. 연구 결과의 요약 = 62
2. 연구의 의의 = 64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64
參考文獻 = 71
ABSTRACT =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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