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信號 交叉路에서의 非保護 左回轉 效率性 評價

The Efficiency Evaluation of Permitted Left Turn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초록/요약

持續的인 經濟成長은 國家의 國力 伸張, 삶의 質的 向上을 가져 왔지만, 全體人口의 40.9 %가 首都圈에 集中되는 現象을 誘發하였다. 이러한 首都圈의 人口集中은 公害, 騷音, 住宅難등 많은 社會問題를 惹起하였는데 그 中에서 都心部 交通停滯는 오히려 익숙하기까지 하다. 混雜과 遲滯가 나타나는 理由는 幾何 構造的 側面, 車種 構成的 側面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큰 原因은 交叉路에 設置한 信號燈과 같은 交通統制施設에 있다고 볼 수 있다. 信號燈이 어떤 現示 運營을 가지고 있는지, 左回轉 交通流 管理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따라 信號 交叉路 運營 效率은 상당한 差異를 보이게 된다. 先進國의 境遇 大部分의 交叉路에서 左回轉 信號를 別途로 附與 하지 않고 非保護 左回轉을 選好하고 있다. 非保護 左回轉은 같은 週期를 使用하는 다른 回轉 方法보다 簡潔한 現示를 使用하면서도 더 많은 交通量을 處理하고, 遲滯를 最小化 할 수 있는 長點을 가진다. 우리나라의 境遇는 運轉者들의 安全運轉 意識 不足과 交通事故에 의한 理由로 非保護 左回轉의 長點을 살리지 못하고 保護 左回轉을 選好하고 있어 信號 週期가 增加하고 停滯를 加重시키기도 한다. 本 硏究는 이러한 點에 着眼하여 같은 信號週期를 使用하는 非保護 左回轉과 다른 回轉方法과의 比較를 通해 非保護 左回轉의 效率性을 알리고, 많은 交叉路에 導入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硏究를 始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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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raffic control systems at signalized intersection are one of the main causes of traffic congestion amongst various other geometrical and constructive reasons including vehicle type. Efficient management of the traffic light operation and left-turns control will decide smoothness of the traffic in result. Permitted left turn system at one’s own risk is preferred in most of the countries with well-organized traffic system, rather than protected left turn system. Operating permitted left turn system at one’s own risk minimizes traffic congestion and performs better in digesting heavier traffic density than any other left turn systems. In many cases in Korea, protected left turn system is preferred because of drivers’ lack of safety awareness and possibility of traffic accident which result in frequent signal changes and traffic congestion. In this research, I would like to discuss about the efficiency of permitted left turn system at one’s own risk by comparing it with other turn signal systems. I hope to see more and more permitted left turn system at one’s own risk in Korea as 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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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第1章 序論 = 1
1. 硏究의 背景 및 目的 = 1
2. 硏究의 範圍 및 方法 = 2
第2章 理論的 考察 = 4
1. 非保護 左回轉의 槪念 = 4
2. 非保護 左回轉 設置 基準 = 7
第3章 硏究方法論 = 12
1. 硏究方法論 槪要 = 12
2. SIMULATION 環境 = 14
3. 硏究 시나리오의 選定 = 18
第4章 資料分析 結果 = 23
1. 시나리오 1 分析結果 = 23
2. 시나리오 2 分析結果 = 31
3. 시나리오 3 分析結果 = 38
4. 시나리오 4 分析結果 = 45
5. 시나리오 5 分析結果 = 51
6. 시나리오 6 分析結果 = 56
7. 시나리오 7 分析結果 = 60
8. 綜合 分析結果 = 63
第5章 結論 및 向後 硏究課題 = 64
1. 結論 = 64
2. 向後 硏究課題 = 66
參考文獻 = 67
ABSTRACT =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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