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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상황인지 가능한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

The Context-aware Service Discovery Protocol in The Ubiquitous Environment

초록/요약

유비쿼터스라는 단어는 1988년 제록스사에 근무하던 마크와이저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개념으로 처음 제시하였다. 유비쿼터스란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의미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1] 특히 유비쿼터스 컴퓨팅에서는 ‘Invisibility’ 즉 ‘보이지 않는 기술를 강조하는데 이는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넘어 인간이 하고자 하는 일을 컴퓨팅 환경이 상황을 인지하여 대신 수행해 주거나 돕는 기술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상황인지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사용자에게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이 제공되어야 한다.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은 사용자에게 사용자가 요구하는 서비스를 접근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로 이를 통해 사용자는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서비스의 위치를 발견하여 접근하게 된다. 이러한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은 오래 전부터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왔으며. 현재 IETF의 SLP(Service Location Protocol)[2], 6LoWPAN의 SSLP(Simple, Service Location Protocol)[3], Bluetooth SDP(Service Discovery Protocol)[4]등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개발된 서비스 발견프로토콜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강조한 Invisibility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황인지 관련된 부분이 미흡하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요구하는 상황인지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상황인지에 필요한 정보를 정의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상황인지 가능한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을 설계하였고, 이를 실제 장비에 구현하여 성능 분석을 통해 설계된 프로토콜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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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In 1988, Mark Weiser first used the term ‘Ubiquitous’. ‘Ubiquitous’is a Latin word and means “being present everywhere at once”. In the ubiquitous environment, people can receive services or information automatically from computer network without being aware of it. Computer devices disappear into ‘invisibility’ relieving the user the burden of finding the appropriate services. There is context awareness in the system. Context awareness means gathering information from the environment to provide a measure of what is currently going on around the user and the device. Thus the context-awareness service can provide desired services automatically to people. To achieve this goal, SDP(service discovery protocol) is one of the researched solutions. SDP helps by discovering desired services in a network. This makes it one of hot researched topics. Main Service Discovery Protocols proposed so far are, SLP(service Location Protocol) developed by IETF, Bluetooth SSDLP(Simple Service Discovery Protocol) and 6LoWPAN SSLP. But such protocols provide only location information; they don’t provide other useful information, which can help in context-awareness. Example of that information can be service’s state, function, and so on. In the paper, we propose the context aware service discovery protocol architecture in the ubiquitous environment. We implement the protocol and analyze its performance by performing experi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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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 1
제 2장 배경 = 4
2.1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 기술 = 4
2.1.1 IETF의 SLP(Service Location Protocol) = 4
2.1.2 6LoWPAN의 SSLP(Simple Service Location Protocol) = 12
2.1.3 Bluetooth의 SDP(Service Discovery Protocol) = 14
2.2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14
2.2.1 프로토콜 개요(Protocol Specification) = 14
2.2.2 MIB(Management Information Base) = 15
제 3 장 상황인지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 = 18
3.1 응용환경 구조 = 18
3.2 OIB(Object Information Base) = 19
3.2.1 OIB 구조 = 19
3.2.2 OIB 특징 = 23
3.3. 상황인지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 = 24
3.3.1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 동작 과정 = 24
3.3.2 메시지 구조 = 26
3.3.3 상황인지 서비스 발견 프로토콜의 OIB 수집 갱신 과정 = 31
3.4. 상황인지 서비스 결합 방법 = 32
제 4 장 프로토콜 구현 = 35
4.1 구현 시스템 = 35
4.1.1 구현환경 = 35
4.1.2 프로토콜 스택 = 38
4.2 실험 환경 및 실험 방안 = 39
4.3 실험 결과 = 40
제 5 장 결론 = 42
참고 문헌 = 43
Abstract =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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