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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멀티객체 재구성 및 모니터링 기법 연구

A Study on Multi-Object Reconfiguration and Monitoring in Ubiquitous Environment

초록/요약

유비쿼터스 환경은 컴퓨팅 시스템이 환경에 내재되어 눈에 보이지 않아도 도처에 존재하여 사용자가 원할 때면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컴퓨팅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각각의 개인 컴퓨터를 가지고 있으며 이동 가능한 컴퓨터가 보급되었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가전제품에도 컴퓨팅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최근 모바일 컴퓨팅의 비약적인 발전은 고성능의 휴대용 기기와 빠른 속도의 무선 통신망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런 변화는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정보에 접근, 컴퓨팅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기술의 개발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우리의 일상을 한 단계 향상시켜줄 수 있는 미래 지향적 기술 중 하나로 주목 받으며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은 이질적인 디바이스와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로 구성된다. 그리고 유비쿼터스 환경에 내재된 디바이스와 서비스의 상태는 동적으로 변한다.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스스로가 환경의 변화에 따라 현재의 구성을 다른 구성으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의 재구성은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동적 재구성은 시스템이 동작하고 있는 동안에도 재부팅을 하지 않고 시스템의 구성을 다른 구성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한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여러 시스템에 산재되어 있는 디바이스, 컴포넌트 등을 그들이 지닌 특성이나 협업관계에 따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관리하면 동적 재구성을 더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그룹을 멀티 객체라 정의하고 멀티 객체 서비스를 기술한다. 분산시스템에서의 상호배제 알고리즘을 컴포넌트 기반 미들웨어에서 생성된 그룹에 적용하고 상호배제 기법이 적용된 상태에서 그룹의 재구성이 일어날 때 상호배제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장치로 구성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스템의 특징으로 인해 여러 종류의 컨텍스트가 발생한다. 사용자에게 상황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를 찾아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먼저 유비쿼터스 환경에 내재된 장치들과 사용자의 상태에 대한 컨텍스트를 수집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장치들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스템이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이러한 컨텍스트의 모니터링과 관리에 관한 연구내용을 본 논문에서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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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멀티 객체 서비스에 관한 연구 = 6
제 1 절 서론 = 6
제 2 절 멀티 객체 설계 = 7
제 1 항 재구성의 레벨 = 7
제 2 항 멀티 객체 설계 = 10
제 3 항 한 멀티 객체 서비스 내에서의 재구성 동작 = 13
제 4 항 멀티 객체 사이에서의 재구성 동작 = 15
제 3 절 데모 시나리오 = 21
제 4 절 결론 = 25
제 3 장 멀티객체의 통합과 분리를 고려한 상호배제 알고리즘 = 27
제 1 절 서론 = 27
제 2 절 멀티 객체 상호배제 문제와 멀티객체간의 통합 및 분할 = 28
제 1 항 시스템 구조 = 28
제 2 항 멀티 객체 멤버들간의 상호배제 = 30
제 3 항 상호배제와 멀티 객체의 통합/분할 = 32
제 3 절 결론 = 38
제 4 장 상황인지 미들웨어의 모니터링기법에 관한 연구 = 39
제 1 절 서론 = 40
제 2 절 상황인지 미들웨어 = 40
제 3 절 Context Widget의 설계와 구현 = 43
제 1 항 Context Widget의 구성요소의 기능 = 44
제 2 항 Context Widget의 구현 = 46
제 4 절 결론 = 49
제 5 장 관련연구 = 50
제 6 장 결론 = 54
참고 문헌 =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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