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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월드 패러다임을 통한 한극어 명사구의 이해과정

Comprehension process of Korea Noun phrases by Visual world paradigm

초록/요약

조사는 한국어가 가지는 특성 중의 하나로 사용된 조사에 따라 문장의 의미가 변할 수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주제표지가 목적어 위치에서 사용되었을 때, 주제표지 명사구 포함 문장의 의미/화용적 이해가 문장 안에서 두 단계를 거쳐 일어난다는 재활성화 부착 가설이 제시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활성화 부착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비주얼 월드 패러다임을 사용해 실험을 실시하였다. 둘 이상의 대상을 제시해 비교를 할 수 있게 한 적절한 맥락과 대상을 하나만 제시해 비교가 일어날 수 없게 한 부적절한 맥락의 문장을 각각 들려주는 동시에 대상들이 나온 그림을 제시하며 눈의 움직임을 측정하였다. 주제표지 '은/는'과 목적격 조사 '를'을 사용해 문장을 구성했으며 보조사 '도'조건을 추가해 주제표지와 마찬가지로 다른 대상과의 비교가 일어나는지를 보았다. 문장 분석에서는 주제표지와 목적격 조사 사이에 안구 운동 개수나 안구 고정 기간에서 별다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어절 분석에서는 주제표지가 사용된 경우 대상들간의 비교가 일어났으며 문장의 통합에 있어서도 다른 패턴이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 재활성화 부착 가설을 지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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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e grammatical marker (or case marker) is one of characteristic of Korean. According to using this marker, the sentence meaning could be changed. It has suggested that Reactivation and Attachments Hypothesis (RAH) has two steps on semantic/pragmatic comprehension of sentence with topic marker, especially when topic marker is in place of accusative in Korean.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xamine RAH by using visual world paradigm. The finding of this study is that topic marker (-nun) has more fixation numbers and longer fixation duration than accusative marker (-lul) on non-target object. Another finding is that the fixation number was more topic marker than delimiter (-to) on non-target object. This study was support RAH because this result show there was a comparison between target and non target objects when topic marker (-nun) was used in sen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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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2
주제표지 명사구 Noun phrase with topic marker ‘un/nun’ = 2
비주얼 월드 패러다임 Visual world paradigm = 7
Ⅲ. 실험 = 12
1. 적절조건 = 13
2. 부적절 조건 = 13
Ⅳ. 종합 논의 = 28
참고문헌 = 33
Ⅵ. 부록 = 36
1. 사용한 그림 자극과 문장 자극 = 36
2. 프로그램 소스 = 44
Ⅶ. Abstract =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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