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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맥 네트워크 시각화를 이용한 모바일 서비스에 관한 연구 : 휴대전화의 통화기록을 기반으로

A Study on the Visualization of Human Network for Mobile Services

초록/요약

이 연구는 사회 관계망의 형태와 구성원에 관한 정보를 분석하고 시각화하여 이를 휴대전화로 서비스하는 것에 관한 연구이다. 사람들은 얽히고설킨 다양한 인간관계를 갖고 있다.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된다. 실생활에서 갖게 되는 인간관계의 형태와 가장 비슷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휴대전화이다. 사회 관계망 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휴대전화의 사용은 기존의 인맥에서 친밀도가 적은 사람에게는 영향이 크지 않지만 친밀도가 높은 사람에게는 더욱 친밀하게 만드는 영향을 준다. 이 연구에서는 휴대전화의 통화상대, 통화시간, 통화량 등의 정보가 나타나있는 통화기록을 기반으로 일정기간 동안 통화한 상대들을 추출하였다. 이를 사회 관계망 분석 도구인 UCINET으로 분석한 결과, 휴대전화를 매개로 한 사회 관계망의 형태가 자아 중심적 관계망과 같은 형태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도출해냈다. 그리고 자아 중심적 관계망의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관계망의 중심에 있는 자아와 통화상대와의 관계, 통화상대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관계의 친밀도를 알아보기 위해 통화기록을 기반으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상호성, 빈도성, 강도성, 방향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특성들을 이용하여 인맥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자아와 구성원간의 친밀도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된 인맥 네트워크의 시각화를 위해 기존의 사회 관계망 시각화의 기법과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회 관계망 시각화는 점과 선을 기초 요소로 하여 점은 실재 존재, 선은 관계를 표현되고,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갖게 된다. 관계망 데이터의 특성은 데이터의 형태, 관계, 상태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의 사례를 점과 선의 기초 조형 요소와 관계망 속성을 적용시켜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이용하여 친밀도를 반영한 인맥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시각화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 시각화를 이용하여 휴대전화로 인맥 네트워크를 유지,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를 고안해내었다. 이러한 연구는 인맥 네트워크 구성원들의 친밀도를 평가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자신이 누구와 가장 친한지, 누구와 관계가 멀어졌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인맥을 유지 관리하고 보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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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and evaluating social network data obtained from ego's networked members. People communicate each other through various channels - such as Face-to-Face, E-mail, Mobile phones, Internet Message, SMS, etc - considered to be maintain their relationships. Among these channels, the mobile phone is the most similar to F2F communication channel in terms of the configuration of social relationships. That is the use of mobile phone makes the network members more intimate especially in established human network. The author analyse communication network data extracted from phone records with her network members for one month period. These records conclude phone numbers, duration and frequency of communication via mobile phone conversation and SMS. We also visualized the data with social network analysis tool, UCINET. As a result, we found that mobile communication network is a kind of Ego-Centric network. And we inspected closely the relations between Ego and Ego's respondents and the connections among the Ego's respondents with the Ego-Centric network analyzing technique. In this procedure, we classifi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mobile communication into <interactivity>, <frequency>, <intensity> and <direction> in order to grasp the degree of the closeness. With these characteristics we present the method to estimate and evaluate the closeness between ego and ego's relations who are consists of ego's network. This methodological development that can be used for the 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human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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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Ⅱ.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 3
1. 대인 커뮤니케이션 = 3
2.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 4
3.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 6
Ⅲ.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인맥 네트워크 분석 = 8
1. 사회 관계망 이론의 도입 = 8
2. 인맥 네트워크 추출 = 9
3. 인맥 네트워크 분석 = 13
Ⅳ.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특성 분석을 통한 친밀도 평가방법 = 21
1. 친밀도 평가를 위한 관계 특성 분석 = 21
2. 친밀도 평가방법 = 24
Ⅴ. 인맥 네트워크의 시각화 = 27
1. 사회 관계망 시각화 = 27
2. 사회 관계망 시각화 요소 추출 = 41
3. 인맥 네트워크 시각화를 이용한 모바일 서비스 = 65
Ⅵ. 결론 =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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