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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산업의 직업능력개발에 따른 모순점 해결 방안 연구 : 300인 미만의 중소기업 인력문제 해결 방안을 중심으로

Research of possible solutions to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 related contradiction in the construction equipment industry

초록/요약

건설기계란 건설공사에 사용하는 모든 기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계를 말하며, 건설기계를 자산으로 취득한다던가, 건설기계를 이용하여 사업 등의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건설기계관리법(1966.12.23제정, 9장44조로 구성)을 근거하여 모든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건설기계사업으로는 건설기계제조업, 건설기계임대업, 건설기계 정비업, 건설기계 매매업, 건설기계 폐기업이 있고, 건설기계관련 단체로는 제조사업주 단체 인 건설 기계공업협회, 임대 사업주 단체인 건설기계협회, 정비사업주 단체인 건설기계 정비협회, 조종사 단체인 건설 기계조종사협회가 있으며, 교육훈련기관으로는 제조업 자체에서 운영하는 교육기관, 조종사를 양성하는 일부 실업계고교 그밖에 개인의 사업 화 목적으로 운영하는 직업 전문학교 및 학원에서 필요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관련 자격으로는 조종사 분야와 정비사 분야로 나뉘어서 도저, 굴삭기, 로우더 등의 조종사 자격과 정비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로 구분되는 정비 분야의 자격이 있으며 대한민국 내에서의 건설기계 정비행위나, 조종을 하기 위해서는 자격이나 면허를 소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국내 건설기계 산업의 시장동향은 건설기계의 등록장비328,055대 (2006. 6월 말 기준)에서 대여업체 161,542개에227,315명, 정비사업체 1,250개소에 12,555명, 매매업체는 767개에 1,918명, 폐기업체는 203개에 609명, 제작업체 90개에 4,133명의 근로자가 소속되어있다, 특히 건설기계정비 사업체와 제작업체 중 대기업 3개를 제외한 87개는 현업은 첨단화 장비의 대중화로 고도의 기술력을 요구하고 있으나, 취약한 인력 구성과 중량물의 이동, 대기에 노출된 작업장 등의 열악한 작업 환경과 대기업에 비해 격차 폭이 큰 급여의 지급 등으로 기술자를 확보하기 어려울뿐 아니라 구인한다고 하더라도 사업자들은 높은 이직률과 국내 경기침체, 운전자금의 압박 등의 3중고를 겪고 있어 경영에 상당한 압박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건설기계산업의 총체적인 인력수요와 공급 및 중소기업 현장의 문제를 분석하여 사업자들에게 안정적 사업 경영이 될 수 있도록 재직근로자들의 직무능력 향상과 고급수준의 신규인력 공급을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경영 합리화에 기여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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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과 범위 = 1
1.2 연구의 제한 점 = 2
1.3 직무의 정의 = 2
2. 건설기계 인력 수요 처 분석 = 4
2.1 건설기계 인력의 법적 요구 및 활동 범위 = 4
2.2 건설기계 사업체 및 등록장비 현황 = 8
2.3 건설기계 기술의 발전 동향 = 12
2.4 건설기계산업의 경쟁력 구조 변화 = 14
2.5 중소기업 실태 및 인적자원에 대한 요구 = 16
2.6 중소기업의 직업능력개발의 형태 = 18
2.7 직업능력 개발의 필요성 검토 = 19
3. 건설기계 인력 공급처 분석 = 24
3.1 건설기계 교육훈련기관 현황 = 24
3.2 건설기계조종사 면허 및 정비자격취득자 현황 = 25
3.3 건설기계 인력공급에 따른 문제점 분석 = 27
4. 직업능력개발교육의 수요와 공급처간의 차이점 분석 = 28
4.1 직업능력 개발의 수요와 공급 처간의 격차 = 29
4.2 중소기업 조건 충족을 위한 모순 = 30
5. 모순점 해결을 위한 Business TRIZ적용 = 33
5.1 트리즈 학습효과 및 공학교육과의 연계 = 33
5.2 트리즈를 공학교육에 적용한 사례 = 37
5.3 직업능력 개발 문제 해결을 통한 결과 분석 = 43
6. 정책적 시사점 및 결론 = 45
6.1 정책적 시사점 = 45
6.2 결론 = 47
참고 문헌 = 50
설문서 1 = 51
설문서 2 = 51
설문기계정비 직무분석 =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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