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영어교육에서 storytelling활용 수업의 효용성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재형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1
1.2. 연구의 필요성 및 범위............................................2
1.3. 연구의 한계점.......................................................3

2. 이론적 배경
2.1. 총체적 언어 접근법................................................4
2.1.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4
2.1.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교수-학습 원리...................6
2.1.3.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교사의 요건......................11

2.2. Storytelling 과 초등영어교육..................................15
2.2.1. Storytelling 활용의 필요성................................15
2.2.2. Story의 선정기준............................................17
2.2.3. Storytelling의 효과..........................................20

2.3. Storytelling 지도 과정..........................................22
2.3.1. 4기능별 지도.................................................22
2.3.2. Storytelling의 단계별 활동...............................28

2.4. 선행 연구 분석...................................................32


3. 연구 방법 및 실행
3.1. 연구대상 및 방법.............................................36
3.2. 연구 기간 및 절차............................................37
3.3. Storytelling 활용 수업 실례...............................37
3.3.1. The Little Red Hen의 수업 실례....................37
3.3.2. From head to Toe의 수업 실례.....................53

4. 결과 분석...........................................................70
4.1. 주요 활동 관찰 결과........................................70
4.1.1. The Little Red Hen의 주요 활동 관찰 결과.....70
4.1.2. From head to Toe의 주요 활동 관찰 결과......73
4.2. 관찰 결과 분석...............................................77
4.3. 학습 성취도 및 반응 결과 분석..........................78
4.3.1. 실험 전 기초 조사......................................78
4.3.2. 성취도 조사..............................................80
4.3.3. Storytelling 활용 수업의 설문조사 결과.........82

5. 결론 및 제언......................................................86

참고문헌................................................................88

부록
<부록 1> 영어 학습에 관한 기초 조사.......................90
<부록 2> 1차 평가지..............................................91
<부록 3> 2차 평가지..............................................92
<부록 4> 설문지2..................................................93












표 목 차

<표 1> 연구 기간 및 절차...........................................37
<표 2> 1차시 수업지도안...........................................41
<표 3> 2차시 수업지도안...........................................43
<표 4> 3차시 수업지도안...........................................46
<표 5> 4차시 수업지도안...........................................50
<표 6> 1차시 수업지도안...........................................55
<표 7> 2차시 수업지도안...........................................60
<표 8> 3차시 수업지도안...........................................63
<표 9> 4차시 수업지도안...........................................66
<표 10> 영어 학습 방법 조사......................................78
<표 11> 영어에 대한 흥미도.......................................79
<표 12> Storytelling 경험여부에 대한 조사...................79
<표 13> 읽기/쓰기 능력............................................80
<표 14> 1차 영어 학습 성취도....................................80
<표 15> 2차 영어 학습 성취도 ...................................81
<표 16> Storytelling 수업에 대한 흥미도 .....................82
<표 17> 앞으로 Storytelling 수업에 대한 희망 ..............82
<표 18> Storytelling 활용 수업 이해도.........................83
<표 19> 자신감 여부에 대한 조사...............................83
<표 20> Storytelling 활용 수업 효과도.........................84
<표 21> 활동 선호도................................................8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