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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담당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 국문초록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행정관리 전공 김막래 본 연구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평생교육기관 중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의 평생교육 담당자의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10가지 하위영역과 직무만족도의 10가지 하위영역을 선정하여 조사&#8228;연구&#8228;분석하여 그 결과를 근거로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육인적자원부에 신고된(2005년2월말 현재) 경기도내 59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평생교육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51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직무만족도에 만족요인으로 작용하는 하위영역은 감독(상사와의 관계), 교&#8228; 강사 수강생과의 관계, 동료, 교육훈련(경력개발)이며, 불만족요인으로 작용하는 하위영역은 인사(승진), 학교정책, 급여임을 알 수 있었고, 직무자체(업무), 복지와 직무인지도는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 모두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위가 높을수록 직무자체(업무), 직무인지도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급여에 대해서는 재직년수가 짧은 집단과 비정규직이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직년수가 짧은 집단 일수록 일선 담당자이며, 비정규직이 많고 과도한 업무량에 비하여 급여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둘째, 평생교육관련 자격증 소지여부에 따른 차이는 자격증 미소지자가 소지자보다 동료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담당자가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은 대부분이 ‘평생교육사’이며, 이는 평생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척도 임에도 타부서 동료직원들의 ‘평생교육사’가 전문가라는 인식부족으로 여겨진다. 셋째, 직무만족도 하위영역인 학교정책에 대한 의사결정 참여도나 건의&#8228;불만채택 여부, 상벌제도의 공평성에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대학(교) 조직이 클수록 학교경영진이나 결재권자의 뜻대로 정책이 수립되고 관계와 절차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일선 담당자들의 만족도가 낮을 수밖에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부설 평생교육 담당자의 직무만족 요인을 향상시키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대학은 더 이상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 대하여 단순히 대학의 영리목적이나 홍보의 도구로 보아서는 안되며, 평생교육원에 근무하는 담당자에 대해서도 대학 전체 구성원들의 “평생교육 전문가”라는 인식 전환이 요구된다. 둘째, “학교정책 결정과정에서 평생교육 담당자의 의사가 반영” 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하며, 특히 “급여에서 평생교육 담당자의 업무량에 대한 적절한 보상”은 필히 풀어야할 과제이다. 또한, “평생교육담당자의 과도한 업무량의 해소를 위하여 전문 인력의 확충 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에 대하여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 질 때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평생교육 담당자의 직무만족도는 향상될 것이며, 이로 인한 효율적이고 발전적인 평생교육원의 모습이 대학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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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6
1.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개념 및 특성··················· 6
2.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현황································ 8
제 2 절 직무만족도············································· 10
1. 직무만족의 개념··········································· 10
2. 직무만족의 중요성········································· 13
제 3 절 선행연구················································ 16

Ⅲ. 연구방법························································ 22

제 1 절 연구대상················································ 22
제 2 절 측정도구················································ 22
제 3 절 분석방법················································ 24

Ⅳ. 연구결과 및 분석········································· 25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25
제 2 절 직무만족도 하위 영역별 분석························ 28

Ⅴ. 요약 및 결론·················································· 47

제 1 절 요약····················································· 47
제 2 절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부록(설문지)·······················································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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