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아영어 교수법 사용 실태에 따른 효율적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 주제(키워드) 유아영어교수법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한호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1
1.2 연구의 목적-------------------------2
1.3 연구방법 및 절차 --------------------3

2. 유아영어교육의 이론적 근거
2.1 언어학적 측면 ----------------------5
2.2 신경 및 생리학적 측면---------------6
2.3 사회,심리학적 측면------------------8

3. 유아교수법의 유형 및 방법
3.1 유아들을 위한 외국어 교수방법-------11
3.1.1 구두청해교수법------------------11
3.1.2 의사소통적교수법----------------12
3.1.3 자연적 교수법-------------------12
3.1.4 전신반응교수법------------------15
3.1.5 침묵교수법----------------------16
3.1.6 암시교수법----------------------17
3.2 유아영어교수에 대한 선행연구 -------20

4. 유아교수법의 실태조사
4.1 연구대상---------------------------24
4.2 연구도구---------------------------24
4.3 연구절차---------------------------25
4.4 자료분석---------------------------26

5. 연구 결과 및 해석
5.1 교수법의 사용 실태------------------27
5.2 교사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교수법---37

6. 유아영어교육의 실제 수업방안
6.1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지도-----------41
6.2 노래와 챈트를 활용한 지도-----------49
6.3 동화읽기를 활용한 지도--------------57
6.4 새로운 유아 영어교육의 수업 모형-----63
6.4.1 놀이와 게임을 통한 수업모형------64
6.4.2 노래와 챈트를 통한 수업모형------69
6.4.3 동화읽기를 통한 수업모형---------71
6.5 문제점과 개선방안
6.5.1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지도--------73
6.5.2 노래와 챈트를 활용한 지도--------74
6.5.3 동화읽기를 활용한 지도-----------75

7. 결론 및 제언--------------------------77

참고문헌-------------------------------80
부록-----------------------------------8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