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활동중심> 시 교육을 통한 상상력 신장 방안 연구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3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7
4. 시 교육 실태와 방향 9
Ⅱ. 이론적 배경 13
1. 상상력과 문학교육 13
1) 상상력의 개념 13
2) 상상력의 교육적 가치와 발달요인 16
3) 상상력과 시 교육 19
2. <활동중심> 문학교육의 관점 21
Ⅲ. 상상력 신장을 위한 시 지도의 실제 24
1. <활동 중심> 시 교육의 기초 활동 24
1) 좋은 시 감상하기 24
2) 짧은 시 쓰기 25
3) 비유하여 표현하기 25
2. 단계별 활동 내용 및 지도 원리 27
1) 상상력의 환기 28
2) 상상력의 확장 30
3) 상상력의 내면화 33
3. <활동중심> 시 교육의 실천 36
1) 시 제재 선정과 지도 전략 36
2) 제재별 지도 과정 38
Ⅳ. 활동 결과 분석 및 의의 69
1. 학생 창작물의 수업 전후 비교 69
2. 연구학급과 비교학급 실태와 변화 양상 77
1) 설문조사 분석 방법 77
2) 분석 결과 79
3) <활동중심> 시 수업 후 변화 분석 87
4) 비교학급의 아동 창작물 95
3. <활동 중심> 시 교육의 의의 98
Ⅴ. 결 론 101
참고문헌 105
<부록 1> 시 학습에 관한 실태조사 설문지 108
<부록 2> <활동중심> 시 수업 후의 변화 조사 설문지 10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