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단계적 시읽기>를 통한 시교육 방법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창환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동향 2
3. 연구 방법과 범위 5

Ⅱ.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이론적 배경
1. 시 교육의 현황 8
2. 설문조사를 통해 본 시 교육의 실태 16
(1) 문항 설정과 조사 내용 16
(2) 설문지 응답에 대한 분석 23
3. 바람직한 시 교육의 모형 탐색 24
(1) 수용 미학적 시 교육 방법 24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인지조절 전략 방법의 도입 34

Ⅲ.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수업 모형
1. <발견적 읽기> 단계 39
2. <해석적 읽기> 단계 43
3. <비판적 읽기> 단계 48
4. <단계적 시 읽기> 방법 정리 53


Ⅳ.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실제
1. <발견적 읽기>를 통한 소외 상황 인식하기 57
2. <해석적 읽기>를 통한 대응 의식 파악하기 62
3. <비판적 읽기>를 통한 삶의 지평 넓히기 70
4. 교수 학습 지도안 74

Ⅴ. 단계적 시 읽기 방법의 의의 78

Ⅵ. 결론 81

Ⅶ. 참고 문헌 83

부록 86
1. <시 교육현황에 대한 시교육 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지> 86
2. <수업시간에 활용한 학습용 질문지> 8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