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성인문해 교육 기관 사례 분석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최 운 실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문해교육기관의 실태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과 문해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문해교육기관 중에서 시설유형이 다르고 비교적 운영이 잘되고 있는 4개 기관을 전국문해성인기초교육협의회의 추천을 받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서울 양원초등학교, 안양 시민대학, 마포 평생학습관, 충주제일노인대학 등 4곳을 선정하였다. 문해교육 관련 문헌연구와 각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운영 지침자료, 교육과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방문을 통하여 면담한 결과를 가지고 비교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문해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고찰하고, 둘째, 문해교육 기관 5곳을 선정하여 기관의 설립 목적, 기관 설립 유형, 설립연도, 프로그램 개설 목적, 학습자 특성(학급당 정원, 전체 정원, 나이, 특징), 홍보방법, 학습환경(수강료, 과정운영주기, 운영시간, 교재, 강사, 특징), 학습목표, 프로그램의 우수성, 프로그램의 성과, 프로그램의 한계 등 19가지 영역에 대하여 비교․분석을 하고, 셋째, 문해교육기관의 실태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과 문해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았다. 첫째, 문해교육에 있어서 모든 기관들은 한글 익히기를 가장 기초적인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둘째, 문해교육을 수료한 학습자들은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기관별로 프로그램이 일부 차별화되어 있다. 넷째, 한글 익히기와 같은 기초적인 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는 기관일수록 학습자의 만족도가 높았다. 다섯째, 기관별로 한글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수학, 영어, 한문, 컴퓨터, 시민의식 등을 가르치고 있었다. 여섯째, 문해교육 기관의 학습 대상은 주로 노인층이며 노인층 중에서도 여성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일곱째, 교재는 양원초등학교를 제외하고는 자체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여덟째, 문해교육기관들은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통일된 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못하였다. 아홉째, 문해교육에서는 홍보가 부족하여 학습자를 모으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와 같이 조사 분석한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발전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첫째, 비문해 상태를 개인적인 환경이나 사정에 의해 학습시기를 놓쳤지만 사회적인 책임으로 인식하여 비문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발굴을 통해 교육이 실시 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정부의 관심과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설이 필요하다. 넷째, 문해교육 기관들이 네트워크를 가지고 교육과정이나 교재를 통일하여야 한다. 다섯째는 문해교육에 있어서 자원봉사자의 활용보다는 정규강사를 고용하여야 한다. 여섯째, 문해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more

목차

<차례>

국문초록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 방법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문해교육의 개념 6
2. 문해교육의 필요성 10
3. 국내 문해교육 연구동향 ·········································································· 12
4. 선행 연구 분석 16

Ⅲ. 연구방법 19
1. 양원초등학교 19
2. 안양 사회교육센터 시민대학 27
3. 마포 평생학습관 41
4. 충주제일노인대학 51
5. 대구 아름다운 학교 59

Ⅳ. 사례분석 결과 67
1. 기관의 설립 목적 67
2. 프로그램의 개설 목적 68
3. 학습자 특성 70
4. 홍보방법 71
5. 학습환경 72
6. 학습목표 74
7. 프로그램의 우수성 76
8. 프로그램 성과 77
9. 프로그램의 한계 79

Ⅴ. 요약 및 결론 82
1. 요약 82
2. 결론 및 제언 88

참 고 문 헌 92

more

목차

<표 차 례>

<표-I-1> 연구 대상 5
<표-II-1> 문해의 종류와 정의 7
<표-II-2> 문행의 유형 8
<표-II-3> 문해의 개념과 유형 9
<표-II-4> 문해교육의 동향 15
<표-II-5> 기관비교 분석 선행연구 17
<표-III-1>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유형 20
<표-III-2>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유형 29
<표-III-3> 문해교육과정 35
<표-III-4> 생활 산수 교육과정 36
<표-III-5>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유형 43
<표-III-6> 교육과정 48
<표-III-7> 전체적인 프로그램 53
<표-III-8> 학사 일정 54
<표-III-9> 교육과정 57
<표-III-10>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유형 60
<표-IV-1> 기관 설립 목적 67
<표-IV-2> 프로그램 개설 목적 69
<표-IV-3> 학습자 특성 70
<표-IV-4> 홍보방법 72
<표-IV-5> 학습환경 73
<표-IV-6> 학습목표 75
<표-IV-7> 프로그램의 우수성 77
<표-IV-8> 프로그램 성과 78
<표-IV-9> 프로그램의 한계 80
<표-V-1> 기관 비교 분석 83

<부 록 차 례>

[부록-1] 대구 아름다운 학교 교육내용 9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