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지역사회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인식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최 운 실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 2

Ⅱ. 이론적 배경 4
1. 지역사회와 평생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4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7
3. 선행연구 고찰 11

Ⅲ. 연구의 방법 18
1. 연구의 대상 18
2. 조사도구 20
3. 자료의 분석 2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2
1. 평생교육 참여 실태의 전반적 경향 22
2. 지역사회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30
3. 지역사회 평생교육 참여요구 37
Ⅴ. 요약 및 결론 46
1. 요약 46
2.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3

부록(설문지) 56

more

목차

표 차 례

<표II-1> 평생교육법의 평생교육기관 분류 10
<표III-1> 응답자의 일반적 배경 및 특성 19
<표III-2> 설문지 영역별 내용구성 및 문항번호 20
<표Ⅵ-1> 평생교육의 필요성 인식 22
<표Ⅵ-2>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 24
<표Ⅵ-3> 평생교육 참여 정도 26
<표Ⅵ-4> 평생교육 참여 경로 27
<표Ⅵ-5> 월 평균 평생학습 참여시간 28
<표Ⅵ-6> 평생교육시설(기관)의 이용 목적 29
<표Ⅵ-7>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보완사항 31
<표Ⅵ-8> 평생교육 참여 장애요인 35
<표Ⅵ-9> 향후 평생교육 참여 의향 36
<표Ⅵ-10> 평생교육 참여희망 기관 38
<표Ⅵ-11> 평생교육기관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인 40
<표Ⅵ-12> 평생교육 참여희망 교육기간 42
<표Ⅵ-13> 월 평균 평생교육 비용 정도 43
<표Ⅵ-14> 평생교육 참여희망 교육방법 44

more

목차

그 림 차 례

<그림 1> 월 평균 평생학습 참여시간 28
<그림 2> 지역사회 평생교육 시설이 갖추고 있어야 할 시설 33
<그림 3> 평생교육 참여희망 프로그램 영역 4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