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웹 기반 공동주택 유지관리 시스템의 개선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Web-based Management Systems of Multi-Family Housing

초록/요약

최근 국외적으로는 친환경 패러다임의 대두와, 국내적으로는 재건축 제한 등 공동주택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공동주택 유지관리의 최종 목표는 유지관리 비용의 절감, 환경 성능 향상, 그리고 삶의 질 향상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지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의 Database 구축과 활용이 필수적이고, 이는 거주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전제되어야만 가능하다. ‘웹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은 기존의 어떠한 시스템보다도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고, 보다 경제적인 이며, 거주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각광을 받았다. 이는 첫째, IT 산업과 관련된 인프라의 확대로 인한 유비쿼터스 (Ubiquitous) 패러다임의 등장이고, 둘째, 공동주택 유지관리 업무의 산업화 진전이라는 사회적 배경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다수의 공동주택 단지가 웹 기반 시스템을 적용/운영하였으나, 거주자의 활용도가 매우 낮아, 관련 산업의 사업성은 물론이고, 업무 효율과 경제성마저 기대효과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웹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의 내용을 일부나마 적용하고 있는 단지를 대상으로, 그 활용도를, 전제 거주민 대비, 정량적인 비율로 알아본다. 둘째, 시스템의 활용도가 낮은 이유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지관리 업무 내용의 유형별 거주자 의식을 알아본다. 셋째, ‘웹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 이외에 유지관리 주체 간 의사소통 시스템이 총 몇 가지로 나누어지며, 각 시스템별 활용도와 거주자 선호도 및 만족도를 알아본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통념과는 달리, 단지 웹페이지의 활용도는 세대주의 인터넷 활용 능력과 상관관계가 없었다. 이 외에도, 세대주의 연령대, 월평균 소득 정도 등, 어떠한 가구특성과도 유의도가 낮게 나타났다. 둘째, 단지 웹페이지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실재 활용되어지고 있는 공동주택 웹페이지의 필요성 자체를 느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거주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컨텐츠의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동주택의 유지관리 업무는, 내용별로 크게 ‘유지관리 업무’와 ‘운영관리 업무’, ‘생활 관리 업무’, 그리고 ‘입주자 인지도’로 나눌 수 있고, 이를 다시 1) ‘유지관리 업무’의 경우 시설관리와 조경관리, 그리고 안전관리, 2) ‘운영관리 업무’의 경우 회계 관리, 입주자대표회의 활동, 민원처리로 각각 세분화하였다. 이외에 ‘기타’라는 항목을 추가하여, 총 8개의 항목에 대하여 거주자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업무 3가지 선택하게 하였고, 결과는 회계관리 > 시설관리 > 민원처리 > 조경관리 > 주민생활지원 > 안전관리 > 입주자 대표회의 활동 >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웹 페이지 이외의 대안적 시스템으로 유지관리 주체간의 의사소통시스템을 알아본 결과, 크게 직접방법과 간접방법으로 나눌 수 있고, 직접연결은 다시 직접방문, 인터폰이나 전화로 나뉘며, 간접연결은 다시 로비 등의 게시판, 단지 내 공영방송, E-mail, 유인물 배포로 나뉘는 등, 총 7가지의 시스템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지관리 업체 측에서 거주자로의 정보전달은 위의 6가지 시스템과 웹페이지, 이렇게 7가지 시스템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간의 월 활용 빈도 비 거주자 인지빈도를 알아본 결과, 직접방문 > 인터폰이나 전화 > 단지 내 공영방송 > 로비 등의 게시판 > 유인물 배포 > 웹페이지 > E-mail 순으로 나타났고, 거주자 선호도의 경우, 로비 등의 게시판 > 웹페이지 > 유인물 배포 > 단지 내 공영방송 > E-mail > 인터폰이나 전화 > 직접방문 순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거주자 측에서 유지관리 업체로의 정보전달은 직접방문, 인터폰이나 전화, 웹페이지, 이렇게 3가지 시스템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간의 월평균 활용 빈도는 인터폰이나 전화 > 직접방문 > 웹페이지 순으로 나타났고, 거주자 선호도의 경우 인터폰이나 전화 > 직접방문 > 웹페이지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의 경우 직접방문 > 인터폰이나 전화 > 웹페이지 순으로 나타났다. 웹 기반 공동주택 유지관리 시스템은 아직까지 도입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고, 이러한 배경으로 유지관리에 있어 한정된 부분의 업무만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현재의 사회적 배경 하에서 세부적인 컨텐츠에 대한 개선방안 연구를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의 여건상 유지관리 업체의 규모가 작고, 그 수가 매우 많다는 측면으로 인하여 해당 업체 측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웹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의 활용 현황 및 개선방안에 대한 선행연구가 전무한 배경 하에 이와 관련된 연구의 시작단계로써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안한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more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연구문제

2. 이론적 고찰
2.1. 건축물 유지관리의 정의와 목적
2.2. 공동주택 유지관리 업무의 세부내용
2.2.1. 유지관리 비용과 유지관리 업무
2.2.2. 환경성능 향상과 유지관리 업무
2.2.3. 삶의 질 (Quality of Life) 향상과 유지관리 업무
2.3. 국내 유지관리 업무 연구 동향
2.3.1. 유지관리 시스템 설계
2.3.2. 아파트관리 우수단지 선정사업
2.4. 소결

3. 국내 공동주택 홈페이지 사례분석
3.1. 예비 조사대상 선정
3.2. 업무내용 분석
3.3. 소결

4. 조사대상 및 방법
4.1. 조사도구의 특성
4.2. 통계상으로 살펴본 연구대상의 범위
4.2.1. 연구대상의 용도
4.2.2. 연구대상지
4.2.3. 연구대상의 방수
4.2.4. 연구대상의 연면적 (평수)
4.2.5. 연구대상의 최고층수
4.3. 조사대상지의 개요와 현황
4.4.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4.5. 연구문제의 설정
4.5.1. 홈페이지의 활용도
4.5.2. 유지관리 업무에 대한 거주자의식
4.5.3. 유지관리 주체와 거주자간의 의사소통 시스템별 거주자 의식

5. 연구결과
5.1. 연구대상단지 유지관리 업체 직원과의 인터뷰 결과
5.1.1. 유지관리 업체의 입장에서의 웹 기반 유지관리 시스템
5.2. 가구 특성별 웹페이지 방문 횟수
5.3. 유지관리 업무의 유형별 거주자 의식
5.4. 유지관리 주체 간 의사소통 시스템 활용 빈도

6. 결론 및 제언

부록
참고문헌
감사의 글
Abstrac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