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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평생교육원 최고경영자과정 운영실태와 특성 분석 연구

초록/요약

이 연구는 대학 평생교육원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을 중심으로 최고경영자과정의 실태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과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전국의 대학 평생교육원에서 가장 많이 개설되어 있는 최고경영자과정 중에서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 5개를 추출하여 그 중에서 운영방법이 차별화되어 있는 3개 기관의 프로그램(부경대 평생교육원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 중앙대 산업교육원의 ‘외식산업경영자과정’, 주성대 평생교육원의 ‘외식산업경영자교육’)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대학 평생교육원 관련 문헌연구와 각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운영 지침자료, 교육과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직접 방문을 통하여 면담한 결과를 가지고 비교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대학 평생교육원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고찰하고, 둘째,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을 운영하는 기관 3곳을 선정하여 기관설립목적(기관설립목적, 설립연도), 프로그램의 개관(명칭, 프로그램의 개설 목적, 운영방법, 개설연도), 학습자 특성(전체 정원, 대상), 홍보방법, 학습 환경(수강료, 과정, 교재, 강사, 특징), 프로그램 우수성, 프로그램 특화 전략 등 의 측면에서 비교분석을 하였으며, 셋째, 대학 평생교육원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에 있어서 모든 기관들은 외식산업과 관련된 론과 실무를 기본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둘째,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한 학습자들은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같은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 이면서도 기관별로 프로그램의 내용이 일부 차별화되어 있었다. 넷째,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은 기초적인 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는 기관일수록 학습자의 만족도가 높았다. 다섯째,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의 학습 대상은 원래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외식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었으나 외식산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라면 거의 누구나 입학할 수 있었다. 여섯째,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의 교재는 별도로 구성된 것이 없고, 강사의 강의 원고에 의존하여 사용하였다. 일곱째,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은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통일된 교육과정이 설정되어 있지 못하였다. 여덟째,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에서는 홍보가 부족하여 학습자를 모으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와 같이 조사 분석한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 및 발전 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최고경영자 과정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적인 지식을 주 내용으로 해야 한다. 둘째, 최고경영자 과정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과정이 끝난 후에도 동창회 조직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만날 수 있는 후속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하고 나서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설이 필요하다. 넷째, 최고경영자 과정은 대학 평생교육원과 전문적인 컨설팅 기관이나 관련 단체들과 협동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전문성을 갖추는데 유리하다. 다섯째,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 홍보 전략은 학습자들의 구전에 의한 방법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향후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홍보 마케팅 전략 개발을 통해 다각화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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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대학 평생교육
2.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3. 선행 연구 분석

Ⅲ. 대학 평생교육원 외식산업최고경영자과정 현황 분석
1. 부경대학교 평생교육원
2. 중앙대학교 산업교육원
3. 주성대학 평생교육원

Ⅳ. 외식산업최고경영자 과정 비교 분석
1. 개설 목적 및 운영 체제 비교
2. 수강생 구성 비교
3. 홍보 전략 비교
4. 교육운영방식 비교
5. 프로그램 특성 비교
6. 운영 특화 전략 비교
7. 자체 성과 분석 비교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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