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년기 여성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인식 분석

초록/요약

<국문초록> 중년기 여성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인식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전공 김 진 해 이 연구는 평생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참여중인 중년기 여성학습자들이 평생학습 참여를 통해 어떠한 성과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지를 전반적 경향치와 함께 하위 영역별로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중년기 여성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인식은 전반적으로 어떠한 가, 둘째, 평생학습 참여성과 인식은 영역별(5개영역)로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진로 및 취업 영역, 가정생활 영역, 사회생활 영역에서의 참여성과 인식은 어떠한 가, 셋째, 참여 학습자의 배경 특성과 성과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 가 였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분석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서울과 경기도 소재 여성평생교육기관, 문화센터, 대학평생교육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중년기 여성학습자와 학교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398부를 배포하여 345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86.7%). 응답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27부를 제외한 318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조사대상자의 평생교육 참여성과를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통계분석 유의도는 p<.05, p<.01, p<.001 수준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과정을 거쳐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기의 여성학습자들이 인식하는 평생학습 참여성과는 전체적으로 긍정적 방향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지적·정의적 영역에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반면 진로 및 취업영역에서는 이에 비해 낮은 반응을 보였다. 가정생활 영역에서는 대다수의 중년기 여성학습자가 모든 문항에 대해서 비슷하게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둘째, 중년기 여성의 평생학습 참여가 가정생활에 매우 도움이 되는 참여성과로 인식하고 있으며, 가정생활에 학습경험을 적용하고 학습을 통한 변화로 인해 가족들로부터 능력을 인정받고 가족 간의 관계가 원만해 지고 삶의 활력을 찾게 되어 가족 간의 대화나 활발해 지면서 자신이 가족 내에 구성원으로서 인식이 높아졌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진로 및 취업 영역에서는 학습성과 인식의 개인차가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이나 취업준비 등 목표지향적인 기능면의 학습성과가 활동 지향적 기능면의 학습성과 보다 낮게 나타나 여성의 사회생활 확대에 따른 전문적 영역에서의 평생교육 활동이 강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여성 평생교육
2. 중년기 여성학습자
3. 평생교육의 학습성과
4.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
1. 조사 대상
2. 조사 도구
3. 자료 처리
4. 응답자의 배경 특성

Ⅳ. 중년기 여성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인식
1. 전반적 참여 실태
2. 영역별 참여성과 인식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부 록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