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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의 평생학습도시 비교 분석

  • 주제(키워드) 평생학습도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최운실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한국과 일본의 평생학습도시 비교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전공 임 영 순 이 연구는 최근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함께 본격적인 확산과 정착 단계에 들어서고 있는 한국의 평생학습도시 활성화를 위해, 평생학습도시의 오랜 역사를 지닌 성공적 모델인 일본의 평생학습도시 추진체제와 활성화 전략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발전적 시사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내용으로 한국과 일본의 평생학습도시 추진 배경, 유형, 추진 체제 비교 분석과 평생학습도시 활성화 정책 시사 도출을 설정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평생학습도시 비교, 분석을 위해 사례로서 한국의 광명시, 창원시, 진안군 그리고 일본의 가케가와시, 아키타현, 효고현을 선정하여 문헌분석과 함께 전문가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도시 추진배경에 있어, 광명은 정주도시, 지리문화교육적 열세 극복, 산업기반 확보 등을 목표로, 진안과 가케가와는 이농현상으로 인한 인구감소 완화와 복지 및 교육여건 개선, 지역경제 회생 등을 목표로, 창원, 아키타, 효고의 경우는 자아실현, 사회통합, 경제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진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둘째, 학습도시 유형별로는 이웃(시민)공동체 형성형(광명, 아키타, 효고),산업기반 혁신형(창원), 지역사회통합(혁신)형(진안, 가케가와)으로 구분된다. 특히 진안, 가케가와, 아키타는 농촌지역으로, 이농현상이 심해 인구 감소, 대도시와의 소득 격차, 고령화라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음을 분석하였다. 셋째, 한국의 학습도시들은 공동체 형성을 목표로, 일본의 경우는 경제지향성이 보다 강한 것으로 분석된다. 공동체 형성이나 문화중심 그리고 경제중심“지역사회 재생형”학습도시 만들기를 접목함이 바람직함을 시사 받게 된다. 넷째, 지자체 평생학습도시 조례는 추진위원회와 심의기구 포괄 조항으로 제정하여 평생학습도시 체제 구축 지원 기반을 조성해야 함을 시사 받을 수 있었다. 다섯째, 지자체 장과 담당 부서 관련 공무원의 의지와 자세가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성패와 직결되므로 정부 차원에서의 지자체 동기 유발과 참여 의욕 진작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광명시와 가케가와의 사례가 시사를 제공하고 있다. 여섯째, 평생학습도시 추진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련 위원회 조직이 매우 중요하다. 조직 강화가 전제되어야 학습도시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명무실한 지역 명사보다는 실무형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위원회가 구성되어야 한다. 현장 전문성을 충분히 갖춘 교육관계자, 상공, 관광, 복지, 지질 및 토목건설, 지역정보지 주간과 같은 각계 전문가를 망라하여 구성해야 함을 시사 받게 된다. 일곱째, 한국의 경우 지자체(교육청)주도로 학습도시가 추진되는 반면, 일본의 경우는 오랜 시행 훈련을 통해 적극적인 주민참여하에 아래로부터의 접근에 의한 자발적 추진이 이루어지고 있다. 상, 하향식의 공조체제가 바람직한 추진 방향임을 시사한다. 세계 최초로 평생학습도시선언을 한 가케가와시 시민들이 학습도시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데 무려 20여년이 걸렸다는 사실은 지자체 참여유도와 시민의 적극 참여자세가 학습도시 성패에 얼마나 중요한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여덟째, 일본은 오랜 역사를 가진 곳이어서 지역 파트너십과 인프라 구축, 네트워킹이 아주 잘 이루어져 있으나, 우리 평생학습도시는 아직 열악한 편이다. 향후 총체적 네트웍 구축을 위한 토대 마련이 학습도시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요청된다. 아홉째,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장기 계획과 추진력이 필요하므로, 예산 확보와 장기 투자, 그리고 일관성 있게 밀고 나가는 지자체의 노력이 요청된다. 일본 가케가와시의 경우가 시사하듯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성패는 결코 단시일 내에 결정되는 일이 아니다. 정책 추진의 일관성과 추진력 그리고 지속가능성의 담보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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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및 배경
2. 평생학습도시의 유형 및 특징
3. 평생학습도시의 추진체제
4. 선행연구 분석

Ⅲ. 한국과 일본의 평생학습도시 비교 분석
1. 평생학습도시의 배경 비교
2. 평생학습도시의 유형 비교
3. 평생학습도시의 추진체제 비교
4. 종합 비교 및 논의

Ⅳ.. 요약 및 결론
1. 요 약
2.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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