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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 비교 분석 연구

  • 주제(키워드) 노인 평생교육 사례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최운실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전공 김현옥 이 연구는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노인교육 프로그램 및 운영 사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노인교육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사례분석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오늘날 급속한 노령화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노인이 그들의 노년기를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 다양한 교육욕구를 지니는 바, 이를 충족하기 위한 노인교육 프로그램과 운영의 활성화와 이를 위한 발전적 시사 도출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대학평생교육원의 노인교육프로그램 사례인 실버 아카데미와 종교기관의 경로대학 노인교육프로그램을 목표와 참여자 특성 및 운영과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 그리고 참여자 및 운영자의 성과 인식 및 반응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양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교육목표, 운영체제, 교육내용, 교육 참여자 및 운영자 면담 조사 등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프로그램 영역별 사례 분석과 면담조사에 의한 심층 분석이었다. 분석 결과 실버아카데미는 노인교육을 실시하기 이전부터 표본조사나 노인요구조사 등 충분한 사전준비과정을 거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반면 중앙 교회 경로대학은 20여년이 넘는 노인교육의 전통은 있지만 평생교육보다는 노인 복지적 성격이 강한 종교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고, 그로인해 교육적 측면에서의 전문적, 체계적 노인교육 운영 체제 구축은 아직 충분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의 특성과 운영체제 측면에서 실버아카데미는 주로 고학력의 남성노인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며, 이들은 교육에 대한 열의가 매우 높고 교육기관에 대한 소속의식도 매우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노인교육이라 하더라도 성별, 학력수준, 생활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교육내용과 교육방식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운영체제 측면에서는 두 교육기관이 서로 비슷한 체제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두 기관 모두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노인교육이나 노인복지와 관련된 강사 및 지역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강의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었다. 이들 교육기관의 차이는 실버아카데미는 교수들 위주로 경로대학은 목사 및 권사 등 교회내부인사 중심으로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었다. 교육내용에 있어 실버아카데미는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교육내용을 갖추고 있었으며, 교육내용에 대한 구성도 이론과 실기수업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진행하고 있었다. 반면 경로대학은 교육 참여자들에게 교회에서의 기독교 교리 전수와 다양한 신앙 활동을 통해 정신적 위안을 얻게 하거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일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나, 신앙 활동을 통한 노인교육적 성과 거양에 주력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내용을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향후 우리나라의 노인교육 발전을 위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 제시하였다. 첫째, 노인들이 원하는 교육과 그들의 교육 참여 특성이 참여자의 연령, 성별, 생활수준, 교육정도, 건강상태, 지역, 취미 등에 따라 각기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노인교육의 참여 성과제고를 위해 노인들의 교육 참여 동기와 참여저해요인을 고려하여 그들이 원하는 맞춤형 수요자 중심 교육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본 연구결과가 시사하고 있듯이, 노인교육 프로그램이 아직 비체계적이고 전문화되지 못하고 있음에 비추어, 노인교육 효율화와 전문화, 체계화를 위한 전문 인력의 확보와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이 중요하다. 넷째, 노인교육을 통해 노인학습자들이 스스로 자원봉사자가 되고 또한 타인의 자원봉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노인교육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를 독려, 촉진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다섯째, 노인교육 활성화 저해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재정적 열악성 극복을 위해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전반에 대한 적극적 지원체제 구축과 이를 위한 정부의 재정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에도 지적되고 있듯이 노인들은 자신들이 받고 있는 노인교육이 일회성 교육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결되기를 원하고 있으므로, 이를 위한 적극적 재정 지원을 통한 프로그램 활성화와 전문화 그리고 지속화가 필요함을 발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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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노인교육의 목표 및 내용
3. 노인교육 프로그램 유형 및 특징
4. 선행연구 분석

Ⅲ. 노인교육 프로그램 및 운영 사례 비교분석
1. 교육 목표 비교
2. 참여자 특성 비교
3. 운영체제 비교
4. 교육 프로그램 비교
5. 종합논의 및 시사점

Ⅳ. 노인교육 참여자 및 운영자 면담조사 결과
1. 노인교육 참여자의 의견
2. 노인교육 운영자 및 교강사의 의견
3. 종합논의 및 시사점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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