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재래시장 상인 조직 活性化 方案을 위한 硏究

A study on the Way of Revitalization of the Merchant Organizations in Korean Conventional Markets

초록/요약

유통시장이 개방화되고 다변화되면서 재래시장이 몰락하고 있다. 재래시장의 쇠퇴는 지역경제를 위축, 영세상인의 생계수단 박탈, 그리고 지역 소상권의 붕괴 등 심각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재래시장 활성화방안이 정부정책만으로는 효과면에서 한계가 있으며,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재래시장을 살릴 수 있는 운영주체가 강한 힘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따라서, 지역경제와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상인조직이 활성화되어야 하며, 상인조직의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재래시장상인조직의 현황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시장유형별 특성을 분류, 상인조직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상인조직의 활성화는 재래시장의 경쟁력을 제고 하기위한 연구 중 기존의 물적 설비중심의 연구와는 다른 주체(리더십, 상인조직의 운영형태)를 중심으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인조직 형태, 직업관, 리더십, 운영적인 측면을 고찰함으로써 정책의 과제와 정책의 일관성, 효과성 제고 및 상인조직 정책이 실시 된지 오래 되지 않았지만 일부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시점에서 그에 대한 올바른 상인조직의 운영형태 및 리더십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more

목차

第 1 章 序 論 ----------------------------------------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 1
2. 연구의 목적 ---------------------------------------- 1
제 2 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 4
1. 연구의 방법 ---------------------------------------- 4
2. 논문의 구성 ---------------------------------------- 5

第 2 章 文 獻 硏 究 ------------------------------------ 7

제 1 절 재래시장의 이론적 고찰 ---------------------------- 7
1. 재래시장의 현황 ------------------------------------- 7
가. 재래시장의 개념적 정의 ------------------------------ 7
나. 재래시장의 특징 ----------------------------------- 9
다. 재래시장의 기능 및 효용 ----------------------------- 12
1) 소매집적으로서의 재래시장 --------------------------- 12
2) 재래시장이 주는 효용 ------------------------------- 13
라. 전국 재래시장 실태 --------------------------------- 13
마. 재래시장의 현황(유통업에서의 현 위치) ------------------ 19
1) 주요고객의 확인 ----------------------------------- 20
2) 재래시장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적 혜택의 확인 ---------- 20
3) 차별화된 시장(틈새시장)의 확인 ------------------------ 20
4) 공동 유통 방안 모색 --------------------------------- 20
5) 대형할인점과의 관계 --------------------------------- 21
2.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정비의 필요성 ----------------------- 21
가. 재래시장의 문제점 ----------------------------------- 21
나. 재래시장 정비의 필요성 ----------------------------- 22
3. 재래시장 상인 조직의 현황 ------------------------------ 22
가. 재래시장 상인 조직의 현황 ---------------------------- 22
4. 재래시장 상인조직의 내부적인 한계 ----------------------- 26
가. 자구노력의 부재 ------------------------------------ 26
나. 구조적인 결함 ------------------------------------- 26
다. 위기의식의 부재 ------------------------------------ 26
라. 추진 조직체의 미비 ---------------------------------- 26
마. 리더십의 부재 -------------------------------------- 27
바. 학습체제 구축의 미비 -------------------------------- 27
아. 인적자원의 부재 ------------------------------------ 27
자. 관리실행체계의 부족 --------------------------------- 28

제 2 절 재래시장 현대화의 필요성 및 이전 연구 ----------------- 28
1. 재래시장 현대화의 필요성 ------------------------------ 28
2.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이전 연구 결과 -------------------- 29
3.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운영관리 측면) ----------------------- 32
가. 상인의식의 근대화 ----------------------------------- 32
나. 상인조직의 활성화 ----------------------------------- 33
다. 경영의 합리화 -------------------------------------- 33
4. 비전 리더십(Visionary Leadership) ----------------------- 34
5. 커뮤니케이션 ---------------------------------------- 35



第 3 章 實證硏究의 設計 ---------------------------------- 37

제 1 절 변수의 구성 ------------------------------------- 37
1. 상인 조직의 직업관 ----------------------------------- 37
2. 상인조직 대표의 리더십 -------------------------------- 37
3. 상인조직의 운영형태 ---------------------------------- 38

제 2 절 조사방법과 표본의 구성 ---------------------------- 39
1. 조사 방법 ----------------------------------------- 39
가. 설문지의 구성 ------------------------------------- 39
나. 설문 분석 방법 ------------------------------------- 40
2. 조사 개요 및 표본의 구성 ------------------------------- 40
가. 설문조사 개요 ------------------------------------- 40
나. 응답자의 인구통계 분포 ------------------------------ 41
다.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상인 대표용) ---------------------- 42
라. 상인조직 활성화 방안 분석 ---------------------------- 45

第 4 章 實 證 分 析 結 果 ------------------------------- 49

제 1 절 기술통계 및 측정신뢰도 ---------------------------- 49
1. 변수의 기술 통계량 ----------------------------------- 49
2. 실증 분석 결과 -------------------------------------- 51
가. 직업관 -------------------------------------------- 51
나. 리더십 ------------------------------------------- 52
다. 상인조직 설립, 운영, 장래 ----------------------------- 53
라. 성별과 직업관, 리더십, 상인조직(운영, 형태)의 차이(t-test) ---- 55

第 5 章 結 論 ------------------------------------------ 56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한계 ------------------------------- 56
1. 실증 분석 결과 요약 ----------------------------------- 56
2. 연구의 의의 ----------------------------------------- 58
3. 재래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향후 제언 --------------------- 58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59

參 考 文 獻 ------------------------------------------ 61
설 문 조 사 서 ----------------------------------------- 67
ABSTRACT---------------------------------------------- 7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