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아동이 지각한 교사행동과 부모 양육태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교사행동과 부모 양육태도가 학교생활 적응간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검토하고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관련 변인의 인과적 관련성에 대한 연구모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아동에 의해 지각된 교사행동과 부모양육태도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부모양육태도와 교사 행동간의 연관성을 밝힘으로써 효율적인 교사행동과 바람직한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은 목적과 필요성에 따라 설정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이 지각한 교사행동에 따라 학교생활 적응에 차이가 있는가? 2.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 태도에 따라 학교생활 적응에 차이가 있는가? 3. 아동의 부모양육 태도 지각 유형별로 교사행동 지각이 달라지는가? 4. 아동의 부모양육 태도 지각 따른 교사행동 지각의 차이가 학교생활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5. 아동에 의해 지각된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 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 모델과 교사행동 지각에 영향을 미쳐 간접적으로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매개 모델 중 어느 것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더 영향력이 큰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수원시 소재한 2개 초등학교 5.6학년 남·여 아동 4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이용된 측정도구는 교사행동 지각 검사와 부모양육태도 검사 학교생활 적응 검사지이다. SPSS 13.01 for Windows를 사용하여 신뢰도를 산출하였고 연구모델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AMOS 4.0을 사용하여 구조 방정식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교사 행동지각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을 때, 아동이 교사의 지지적 도움 행동, 높은 기대 기회와 선택 부여 행동에 대한 지각 수준이 높을수록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교사의 부정적 피드백과 지시행동에 대한 지각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학업과 규칙지향 행동에 대한 지각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에도 정적 상관이 있었으나 다른 하위변인에 비해 그 상관정도가 비교적 낮았다. 둘째,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과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상관 분석결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 부모의 양육태도가 긍정적일 수록 아동이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 행동지각과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을 때, 아동의 부모 양육태도가 긍정적일 수록 교사 행동지각의 하위 변인 중 부정적 피드백과 지시행동에 대한 지각 수준이 낮고, 높은 기대 기회와 선택 부여 행동에 대한 지각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과 부모 양육태도 및 교사행동 지각간의 인과적 관련성을 설명하는 연구 모델 검증을 통해, 부모의 긍정적인 태도는 아동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긍정적인 양육태도는 아동이 교사행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지각을 하도록 유도하여 간접적인 경로를 통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의 경로계수에서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보다 교사 행동에 대한 지각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아동의 교사행동에 대한 지각이 부모양육 태도 지각보다 매우 높았다. 교사행동지각 변인이 부모의 양육태도보다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있어서 긍정적인 교사행동 지각과 부모양육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제공한다. 또한 가정에서의 긍정적인 양육태도가 아동이 학교에서 긍정적으로 교사행동 지각을 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통해 학교와 가정에서 교사행동과 부모 양육태도를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more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5
3. 용어의 정의 = 7
Ⅱ. 이론적 배경 = 10
1. 교사의 행동 = 10
2. 부모양육 태도 = 18
3. 중요 타인의 행동에 대한 지각과 적응 = 20
4. 학교생활 적응 = 23
5. 선행연구 고찰 = 26
Ⅲ. 연구방법 = 31
1. 연구모델 = 31
2. 연구대상 = 33
3. 측정도구 = 35
4. 연구절차 = 3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40
1.결과 및 해석 = 40
Ⅴ. 논의 및 결론 = 48
1. 요약 및 논의 = 48
2. 결론 및 의의 = 50
3. 제언 = 53
참고문헌 = 55
부 록 = 62

more

목차

표 목 차
<표Ⅱ-1> 교사 행동의 하위 변인 = 11
<표Ⅲ-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33
<표Ⅲ-2> 연구대상자의 부모의 학력과 직업 = 34
<표Ⅲ-3> 교사행동 지각 검사에 대한 신뢰도 = 36
<표Ⅲ-4> 차원의 특징 = 37
<표Ⅲ-5> 부모양육태도 검사 구성과 신뢰도 계수 = 38
<표Ⅲ-6> 학교생활 적응 검사에 대한 신뢰도 계수 = 38
<표Ⅳ-1> 연구모형 검증에 이용한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 41
<표Ⅳ-2> 연구모형 검증에 이용한 변인들의 상관 = 42
<표Ⅳ-3> 연구모델의 적합도 = 44
<표Ⅳ-4> 부분 매개 모델의 표준화된 회귀 계수 = 47

more

목차

그 림 목 차
[그림 Ⅲ-1] 연구모델 1 : 부분 매개 모델 = 32
[그림 Ⅲ-2] 연구모델 2 : 완전 매개 모델 = 32
[그림 V-1] 최종 채택 모델 : 부분 매개 모델 = 45
[그림 V-2] 완전 매개 모델 : =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