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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의 효율적인 e-러닝 운영 방안

A Study on Effective E-Learning Operational Methods for Local Governments

초록/요약

공무원의 e-러닝은 2001년 처음 실시되었으며, e-러닝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이 각계에서 다각도로 연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러닝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육학적 접근을 전제로 관련 이론들을 고찰하고 유사용어와의 비교를 통해e-러닝의 개념을 정립하였으며, e-러닝의 동향과 선진사례 등을 통해 시사점을 점검하였다. 이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효율적인 e-러닝 운영 방안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시스템적 측면에서는 자체개발구축과 컨소시엄을 통한 공동구축, 외부 임차운영 등의 방안별 장단점을 제시하고 자치단체별 상황과 교육적 여건에 부합되는 방안을 선정하도록 하였다.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는 중앙공무원 교육원 시스템 공동활용의 경우, 기관의 특성을 살린 코스웨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공모하여 선정하는 제도 운영을 제안하였다. 둘째, 운영적 측면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제안하였다. 수강신청부터 학습 및 학습종료 후까지의 매 단계마다 안내 및 상담이 가능한 one-stop 지원체계 수립을 제안하였다. 또한 e-러닝이 지식의 전달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새로운 지식 창출을 유도하는 것을 전제로 튜터의 적극적인 개입을 제안하였다. e-러닝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블랜디드 러닝이 필요하며, e-러닝의 발전과 피드백을 위해 교육생 만족도와 교육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방안으로 체계적인 설문 작성과 다각적 분석 및 교육 전·후의 평가 비교를 통한 분석 실시를 제안하였다. 세 번째로 제도적 측면에서 교육적 지식과 마인드를 갖춘 전문인력의 확충과 제도화를 제안하였으며, 교육담당자의 역량 개선과 발전을 위한 커뮤니티 활성화 및 워크샵의 실시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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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As a new attempt of career training, e-learning method has been introduced and operated to enhance the local government officials’ professional ability for the past years. Now it is time to develop new strategic methods to effectively and efficiently operate the current e-learning system. In response to the demand in e-learning operations, a thorough research was conducted on the related educational theories, and as a result of the research this study proposes the following effective e-learning operational methods: In the first instance, the study researches the system development methods and suggests each strong and weak points of three types of system development and operation: a self-developed system, a joint consortium system and outsourcing system. Based on the analysis of different system types, more effective and efficient e-learning operations are proposed suited to different institutional and educational circumstances of individual local governments. Secondly, the study researches the system operation methods and proposes the following ideas: 1. One-stop service is needed to systematically instruct and counsel each learner at every phase of course registration, study and aftermath of study. 2. Tutors should not act only to transfer knowledge but engage more actively in learning process so the learners could create new knowledge through interactive learning activities. 3. As learners are in different learning levels, a blended e-learning option should be adopted as a solution. 4. For further development of e-learning system, learners’ satisfaction and educational effectiveness should be systematically inspected. Survey questionnaires, multilateral analysis and evaluations on the effectiveness of e-learning are suggested to be conducted through comparison of learners before and after receiving e-learning instructions. Finally, the study proposes expanding the professional workforce with educational expertise and building a systematic HR infrastructure. In addition, community and workshop activities are also suggested to be introduced develop and improve the capabilities of instru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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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2. 연구범위 및 방법 -------------------------------- 3

Ⅱ. 환경변화와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 5
1. 행정환경의 변화 --------------------------------- 5
2. 공무원의 역량 ----------------------------------- 9
3.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 11
3.1. 교육훈련의 개념 및 시대별 변천 --------------- 11
3.2. 교육훈련의 성공을 위한 조건 ------------------ 16
3.3. 교육훈련의 새로운 패러다임 (e-러닝) ---------- 18

Ⅲ. e-러닝 학습 -------------------------------------- 20
1. e-러닝 동향 ------------------------------------- 20
1.1. 대학 e-러닝 도입 해외 사례 ------------------- 21
1.2. 공교육 e-러닝 도입 사례 ---------------------- 27
2. e-러닝 관련 교육 이론 ---------------------------- 32
2.1. 교수- 학습 이론 ------------------------------ 32
2.2. 매체 이론 ----------------------------------- 34
2.3. 커뮤니케이션 이론 --------------------------- 35
2.4. 정보 또는 사이버공간 이론 -------------------- 38
3. e-러닝의 분석 ----------------------------------- 39
3.1. e-러닝이란 ---------------------------------- 40
3.2. 유사용어의 개념 ----------------------------- 42
3.3. e-러닝의 특성 ------------------------------- 47
3.4. e-러닝의 개념화 ----------------------------- 50

Ⅵ. 공무원의 e-러닝 ---------------------------------- 55
1. 공무원의 e-러닝 현황 및 문제점 ------------------- 55
2. 경기도의 e-러닝 운영 사례 ------------------------ 62
3. 효율성 제고를 위한 논의 -------------------------- 66
3.1. 시스템 구축 ---------------------------------- 66
3.2. 학습관리시스템 ------------------------------ 67
3.3. 튜터의 개념과 역할 --------------------------- 70
3.4. 교육과정별 점검 ----------------------------- 73
3.5. 블랜디드 러닝(Blended-Learning) ------------- 75
3.6. 토론방, 질의응답 등 커뮤니티의 활용 ----------- 78

Ⅴ. 지방자치단체 e-러닝 운영 방안 --------------------- 80
1. 시스템 측면 ------------------------------------- 80
2. 운영적 측면 ------------------------------------- 84
3. 제도적 측면 ------------------------------------- 87

Ⅵ. 결 론 ------------------------------------------ 89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 89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 90

참고문헌 -------------------------------------------- 92
Abstract --------------------------------------------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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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림1> e-러닝의 개념적 구분 ----------------------- 41
<그림2> e-러닝의 개념적 구성 요소 ------------------ 53
<그림3> e-러닝의 구성 요소 및 역할 ------------------ 54
<그림4> 「공무원사이버교육센터」 공동활용 체계도 --- 55
<그림5> e-러닝 업무 흐름도 ------------------------- 68
<그림6> 「공무원사이버교육센터」시스템 구성도 ------ 70
<그림7> e-러닝 운영 주요 프로세스 ------------------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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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1> 사회별 패러다임의 변화 -------------------- 19
<표2> 적극적인 e-러닝 도입 대학 사례 ------------ 22
<표3> 구성주의 학습과 멀티미디어 교육의 연계성 -- 34
<표4> e-러닝의 특성 및 장·단점 ------------------- 51
<표5> e-러닝에 관한 기존 정의 및 핵심 주제어 ----- 52
<표6> 「공무원사이버교육센터」공동활용 운영기관 -- 56
<표7> 공무원사이버교육센터」개설 교육과정 ------- 57
<표8> 「공무원사이버교육센터」열린 공부방 강좌 -- 58
<표9> 시도 공무원교육원 사이버교육 실시 현황(2005년) ------------------------------------------ 61
<표10> 2005년 경기도지방공무원교육원 e-러닝 사례 -- 65
<표11> 시스템 구축 방안별 장단점 ------------------ 66
<표12> e-러닝 환경에서 튜터의 역할 분류 ----------- 72
<표13> Blended Learning 개념 -------------------- 76
<표14>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의 필수 항목 ----------- 85
<표15> 수준별/과정별 선호하는 블랜디드 러닝 형태 --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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