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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경험과의 관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규미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의 특성과 소진 요인의 특성을 알아보고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과 소진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서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에 대한 예방 및 대처방안을 모색하여 교사들의 교육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직 배경별 변인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직 배경별 변인에 따라 소진 경험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 경험 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경기도의 초등학교 교사 30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 중 261부를 유효한 것으로 처리하였다.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로는 Kyriacou와 Sutcliffe(1978)의 연구와 Truch(1980)의 연구에서 이용한 교사의 스트레스 척도를 김정휘(1992)가 국내 연구문헌을 근거로 하고 교사들과의 개별 면담을 통하여 39개 문항으로 재구성한 것을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수정 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소진에 대한 측정도구로는 김정쉬(1992)와 강학구(1996)가 번안하여 사용한 Maslach와 Jackson(1981)의 MBI(Maslash Burnout Inventory) 척도를 사용하였다. 도구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서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신뢰도는 각각 .90과 .91로 높게 나타났다. 자료의 처리는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따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경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과 F 검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단순상관분석과 Enter 방식으로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배경 변인별로 살펴보면, 성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는 남자교사가 여자교사보다 스트레스를 더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는 경력이 11년~25년에 해당하는 교사집단이 10년 이하인 교사 집단과 21년 이상인 교사집단보다 스트레스를 더 크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는 일반교사가 부장교사보다 스트레스 지각이 더 컸으나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학교 규모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는 12 학급 이하의 작은 규모의 학교에 재직하는 교사의 스트레스 수준이 더 큰 규모의 학교에 재직하는 교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직 학교의 지역 차이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는 가점학교 재직 교사가 비가점학교 재직 교사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지각하고 있으며, 그 차이가 유의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소진 경험을 배경 변인별로 살펴보면 성별에 따른 소진 경험의 차이는 남자교사가 여자교사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1년~25년에 해당하는 교사가 10년 이하인 교사 집단과 21년 이상인 교사집단보다 소진 경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교사가 부장교사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12 학급 이하의 작은 규모의 학교에 재직하는 교사의 소진 경험이 더 큰 규모의 학교에 재직하는 교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점학교 재직 교사가 비가점학교 재직 교사보다 소진 경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면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경험은 대부분의 하위 척도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 이 두 변인 간에 높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진 경험은 인간관계 스트레스와 가장 관련성이 높았다. 또 직무스트레스의 소진 경험에 대한 영향력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정서적 고갈과 비인간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경기도 지역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여 타지역의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까지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고 보며 전국의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설문지의 작성에 있어서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변인들을 보다 포괄적으로 다루지 못했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오늘날의 교육현실에 적합한, 보다 폭 넓은 요인들을 다룬 설문지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질이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상황에서 교사의 과중한 직무스트레스는 학생지도에 부담감으로 작용함으로써 또 다른 스트레스의 유발요인이 되어 교사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학생, 학부모 나아가 교육 전체의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한 행정적 지원, 과중한 업무의 효율화, 관료적 운영으로부터의 탈피, 교사들의 권위 존중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 교육을 직접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은 직무스트레스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학교장이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행정이나 관리뿐 아니라 직무스트레스도 중점을 두고 학교 경영을 해야 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셋째, 여자 교사보다 상대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을 높게 경험하고 있는 남자 교사들에 대한 정책적 배려와 여성화 되어가고 있는 교직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넷째, 초등학교 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원 및 근무여건의 개선을 통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열의와 사명감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겠다. 넷째, 교사들 자신도 스스로 소진을 예방하고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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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직무스트레스 = 4
2. 소진 = 12
3. 선행연구고찰 = 19
Ⅲ. 연구방법 = 22
1. 연구대상 = 22
2. 연구도구 = 24
3. 자료의 처리 = 26
Ⅳ. 연구결과 = 27
1.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27
2. 초등학교 교사의 소진 경험 = 36
3.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 경험에 미치는 영향 = 44
Ⅴ. 요약 및 결론 = 48
1. 요약 = 48
2. 결론 = 51
참고문헌 = 52
부록(설문지) =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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