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일부 대학생들의 노인 인식과 지식 변화에 대한 연구: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Change in Students' Attitudes Knowledge toward Older People : Effect of the College Educational Program

초록/요약

일부 대학생들의 노인 인식과 지식 변화에 대한 연구 :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목적 : 노인 교육의 시행 후 일부 대학생들의 노인 인식 및 지식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시행 시점에 따른 교육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 경기 및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3군으로 분류하여, 교육군에는 2004년도에 노인 교육을 한 학기(16주간) 실시하고, 대조군에는 노인 교육을 실시하지 않고, 과거 교육군에는 2003년도(1년 전)에 노인 교육을 실시하여 세 군 간의 노인에 대한 인식, 노인에 대한 지식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 보았다. 또한, 교육군과 과거 교육군 사이의 교육의 효과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 : 노인에 대한 인식에서 교육군과 대조군의 경우 교육군이 대조군에 비해 노인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교육군과 과거 교육군의 경우 일부 항목에서 교육군이 과거 교육군에 비해 높은 인식 수준을 나타내었다. 노인에 대한 지식에서 노인의 건강과 관련된 문항에는 비교적 모든 대상자가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그 외의 노인의 특성에 대해서는 교육군이 대조군에 비해서 모든 면에서 높은 점수가 나와 노인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나타내 주었다. 그러나 1년 전에 교육받은 군이 현재 교육을 마친 군에 비해 모든 항목에서 약간씩 점수가 낮은 것으로 보아 단발적인 교육 보다는 지속적인 교육이 중요함을 시사해 주었다. 노인 교육 수업의 필요성에 대한 문항에 대해 교육을 받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노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하였으며, 교육을 통해 노인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고 하였으며, 교육을 통해 노인 이해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교육이 되었다고 하였다. 결론 : 향후 노인 인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우리나라에서 앞으로 고령사회의 일원으로서 노인 부양을 책임지고 또한 장차 노인이 될 대학생들에게 있어서의 노인 교육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교육을 통해서 노인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지식을 보강하여 고령사회에 대비해야 할 것으로 사료되므로 정책적으로 교양 필수에 노인 관련 보건 과목을 개설하여 전체 대학생들이 수강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고 또한 보다 체계화된 노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인 부양에 대한 사회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more

목차

국문요약 ⅰ
차례 ⅲ
그림 차례 ⅶ
표 차례 ⅷ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1. 현대 사회의 노인 문제 1
2. 한국 사회의 노인 문제 4
B. 연구의 목적 5
C. 연구 가설 8
Ⅱ. 이론적 배경 9
A. 노인 교육의 필요성 9
B. 노인에 대한 인식 11
1. 인식의 개념 11
2. 노인에 대한 인식 13
3. 노인 인식의 범주화 16
4. 노인 인식에 관한 선행 연구 20
C. 노화에 관한 지식 22
1. 노화에 관한 지식에 관련된 변인들 23
2. 노화에 관한 지식과 노화에 대한 태도 24
3. 노인과의 접촉과 노화에 관한 지식 25
Ⅲ. 연구 방법 26
A. 연구 모형 26
1. 노인교육을 통한 노인에 대한 인식 및 노인에 대한
지식 변화 26
2. 노인 교육 28
B.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방법 33 C. 자료 수집 기간 36
D. 조사 도구 및 조사 과정 36
1. 노인에 대한 인식 37
2. 항목별 노인에 대한 인식 40
3. 노인에 대한 지식 40
E.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 41
1. 노인 교육의 정의 41
2. 변수 정의 및 조사방법 42
F. 자료 처리 및 분석 44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45
A. 연구 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45
B. 노인 상에 관한 질문 48
1. 사전조사 49
2. 사후조사 56
C. 노인에 대한 인식 61
1. 사전 조사에서의 노인에 대한 인식 61 2. 사후 조사에서의 노인에 대한 인식 66
3. 노인에 대한 이미지 요인별 사전, 사후 검사 70
D. 노인에 대한 지식 71
1. 사전 조사에서의 문항별 정답률
2. 사후 조사에서의 문항별 정답률 71
3. 사전, 사후 문항별 정답률 비교 76
E. 노인 교육 수업의 효과 측정 81
1.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 비교 81
2. 노인 이해 향상도 비교 83
3. 노인 이미지 긍정적 변화도 비교 85
4. 일반인들이 노년기를 준비하는 데에 따른 도움도 비교 87
5. 노인 교육의 필요성 89
6. 도움이 된 수업 92
7. 노인 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평 96
Ⅴ. 고찰 96
A. 연구 설계 96
1. 연구 대상자 선정 및 연구 문제 96
2. 노인에 대한 인식 97
3. 노인에 대한 지식 98
B. 노인 교육 수업의 필요성 100
Ⅵ. 결론 102
참고문헌 104
부 록 127
ABSTRACT 131
설문지 13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