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어권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방안 :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교수법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4
Ⅱ. 제2언어 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적 교수법 = 9
1. 어린이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 = 9
2. 이중 언어 사용이 아동의 가치체계에 미치는 영향 = 14
3. 내용 중심 언어 교수법 = 17
1)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의 특성 = 17
2)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의 수업 형태 = 21
3)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 = 28
(1)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 28
(2)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 = 30
Ⅲ. 국내/국외에서의 한국어 교육실태 = 34
1. 외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 = 34
2. 국내 외국인 학교의 한국어 교육 현황 = 39
3. 외국인 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 43
Ⅳ.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 45
1. 연구 대상 = 45
2. 연구기간 및 방법 = 48
1) 학년별 각 과목에서 배우고 있는 내용의 파악 = 48
2) 한국어의 다른 교과목을 활용한 내용중심 수업 모형 = 53
3) 내용중심 한국어 수업 방안 = 54
Ⅴ. 결론 = 84
<참고 문헌> = 8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