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성인 말하기 능력 증진을 위한 학습 지도법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재형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I.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연구의 제한점 = 3
II. 이론적 배경 = 4
1. 제2언어습득 이론 = 4
1.1 Krashen & Terrell(1983)의 언어 습득이론 = 4
1.2 McLaughlin(1990)의 습득정보처리 유형 = 11
2. 제2언어 습득과 의사소통능력 = 12
2.1 의사 소통 능력에 관한 일반적 개념 및 요소 = 12
2.2 Chomsky의 언어능력 = 14
2.3 Hymes(1972)의 의사소통 능력 = 16
2.4 Canale & Swain(1980)의 의사소통능력 연구 = 18
3. 언어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 21
3.1 개인적 자질 = 22
3.2 사회문화적 요소 = 25
3.3 오류분석 = 28
III. 성인 영어 말하기 저해 요인 분석 = 32
IV. 성인 말하기 학습 교실상황 = 44
1. EFL 교실상황 분석 = 45
2. ESL 교실상황 분석 = 49
V. 성인 말하기 학습 지도법 = 55
VI. 결 론 = 74
참고문헌 = 76
부록 = 7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