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홍길동전>의 교육방안 연구

  • 주제(키워드) 홍길동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광국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사 및 연구 방법 = 2
Ⅱ. <홍길동전> 의 교수-학습 내용 = 5
1.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 5
가. 고전소설사의 개관 = 5
나. <홍길동전>의 소설사적 위치 = 8
2. 작가에 대한 고찰 = 9
가. 허균의 생애 = 9
나. 허균의 사상 = 13
3. <홍길동전> 내용 분석 = 16
가. 작품의 줄거리 = 16
나. 주요인물 성격 = 18
다. 작품의 주제 = 21
Ⅲ. <홍길동전>의 교육적 가치 = 31
1. 고전문학 교육의 이론 = 31
가. 고전문학 교육의 의의 = 31
나. <홍길동전>의 교육적 의의 = 33
2. <홍길동전> 내용 분석 요소의 지도 방안 = 34
가. 작품의 주제가 주는 교육적 의미 = 35
나. 작품 속 주요인물의 교육적 활용 = 36
다. 작품의 줄거리의 교육적 가치 = 37
라. 작가 이해의 교육적 활용 = 39
Ⅳ. <홍길동전> 교육의 실제 = 41
1. 중학교 1-1 교과서 7단원 개관 = 41
2. <홍길동전> 지도의 실제 = 50
가. 수업지도안 = 50
나. 평가방법 = 61
Ⅴ. 결 론 = 62
참고문헌 = 6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