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7차 <문법> 교과서와 <국어생활> 교과서의 비교 연구 :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 1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 2.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 3
1. 3. 선행 연구 검토 = 4
Ⅱ <문법> 교과서와 <국어생활> 교과서의 특징과 표준어와 맞춤법에 대한 고찰 = 9
2. 1. <문법> 교과서의 특징 = 9
2. 1. 1. <문법> 교과서의 발전과정 = 9
2. 1. 2. 7차 <문법> 교과서의 특징 = 12
2. 2. <국어생활> 교과서의 특징 = 14
2. 1. 1. <국어생활> 교과서의 출현 및 연구 동향 = 14
2. 2. 2. 7차 <국어행활> 교과서의 특징 = 17
2. 3. 표준어와 맞춤법에 대한 고찰 = 19
2. 3. 1. 표준어 규정 = 19
2. 3. 2. 한글 맞춤법과 기본 원리 = 21
Ⅲ <문법> 교과서와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24
3. 1. <문법>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24
3. 1. 1. 7차 <문법> 교육과정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24
3. 1. 2. <문법>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26
3. 2.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32
3. 2. 1. 7차 <국어생활> 교육과정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32
3. 2. 2.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34
3. 2. 2. 1. 교학사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36
3. 2. 2. 2. 대한교과서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38
3. 2. 2. 3. 두산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1
3. 2. 2. 4. 법문사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2
3. 2. 2. 5.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5
3. 2. 2. 6. 지학사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7
3. 2. 2. 7. 천재교육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8
3. 2. 2. 8. 케이스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9
Ⅳ <문법> 교과서와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51
4. 1. <문법> 교과서에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 방안 = 51
4. 1. 1. 문제점 = 51
4. 1. 1. 1. 표준어의 필요성 결여 = 51
4. 1. 1. 2. 국어 규범 규정의 설명 부족 = 52
4. 1. 1. 3. 통일언어에 대한 의식 결여 = 52
4. 1. 2. 개선 방안 = 53
4. 1. 2. 1. 표준어의 필요성 강조 = 53
4. 1. 2. 2. 국어 규범 규정 설명 = 54
4. 1. 2. 3. 남북한 언어 통일의 중요성 강조 = 55
4. 2.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 방안 = 57
4. 2. 1. 문제점 = 57
4. 2. 1. 1. 교과서마다 다른 교육과정 반영 정도 = 57
4. 2. 1. 2. 지나친 지식 전달 중심 체계 = 57
4. 2. 1. 3. 기본 원리를 무시한 나열 중심의 실제 예시 = 59
4. 2. 2. 개선 방안 = 59
4. 2. 2. 1. 검인정 교과서의 기준 강화 = 59
4. 2. 2. 2. 지식과 실제의 균형성 확보 = 60
4. 3. 현행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61
4. 3. 1. 문제점 = 61
4. 3. 1. 1. 공통 교과 과정에서의 표준어 맞춤법 교육 결여 = 61
4. 3. 1. 2. 교과 과정의 적절하지 못한 순서 = 62
4. 3. 1. 3. 선택 과목의 낮은 선택률 = 62
4. 3. 1. 4. 국어지식 영역의 낮은 수능 반영률 = 64
4. 3. 1. 5. 문법 지식과의 연관성 결여 = 64
4. 3. 1. 6. 다른 영역과의 연관성 결여 = 65
4. 3. 1. 7.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 = 65
4. 3. 2. 개선 방안 = 66
4. 3. 2. 1. 공통 교육 과정에서의 맞춤법 교육 확대 = 66
4. 3. 2. 2. 공통 교육 과정의 올바른 순서 = 66
4. 3. 2. 3. 선택 과목의 선택률 증가 방안 = 67
4. 3. 2. 4. 문법 지식과의 연계 = 68
4. 3. 2. 5. 다른 영역과의 연계 = 69
4. 3. 2. 6. 다양한 매체 활용 = 70
4. 3. 2. 7. 교사의 자질 향상 = 72
Ⅴ 결 론 = 73
5. 1. 요약 = 73
5. 2. 남은 문제 = 74
참고문헌 = 7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