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등학생의 영어 독해 전략 사용 및 상위인지 인식과 자기주도학습과의 관계 연구

초록/요약

효과적인 영어 독해를 위해 읽기 전략과 상위인지 전략의 활용이 필요하다는 연구들이 최근에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가 실제로 효과적인 독해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독해전략들이 상위인지 인식 및 자기주도 학습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연구한 것은 찾아 볼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고등학생들이 효과적인 독해를 위해 사용하는 독해 전략을 살펴보고 상위인지 인시 및 전략이 자기주도 학습태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180명을 대상으로 독해 시험과 상위인지 인식 전략 설문 그리고 자기주도 학습 설문을 실시하였고 그들을 각각 상위, 중위, 하위 집단으로 구분하여 통계 분석을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상위인지 전략과 자기주도성은 각각 성별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고등학생들은 남녀구분 없이 영어독해에서 다양한 전략들을 사용하려고 노력하며 비슷한 상위인지 인식과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영어 능력이 우수한 상위 집단일수록 자신의 독해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높았고 자기주도성 중에서 창의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직도 많은 학생들이 기본적인 독해과정에서도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자기주도성 중에서 창의성, 자율성, 자아개념, 문제 해결력, 자기 평가 그리고 개방성 점수가 높은 학생들은 하향식 독해 과정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어려움 인식에서는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그러나 영어 독해에서는 자신감이 높았으며 효과적인 전략과 보상 전략들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었고 자신들의 효과적인 전략의 사용을 잘 인식하는 상위인지 능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자기주도성 중 내재적 동기의 점수가 높은 학생들은 효과적 전략 사용과 보상 전략 면에서만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상위인지 전략이 자기주도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효과적 전략인식이 내재적 동기 외의 다른 구인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효과적 전략과 어려움 인식 중 하향식 독해전략이 창의성과 자율성, 개방성 등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반면에 상위인지 전략은 자기주도성의 내재적 동기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내재적 동기만 가지고는 독해에서 상위인지 전략을 능숙하게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섯째, 자기주도성이 상위인지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율성은 효과적 전략의 하향식 독해전략과 보상전략에, 창의성은 효과적 전략의 두 가지 독해전략에, 자기평가와 문제해결은 자신감에 각각 상당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처럼 자기주도성의 자율성과 창의성 및 자기평가와 문제해결 등이 상위인지의 여러 전략들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자기주도성과 상위인지 전략이 서로 상위인지 적으로 공통적인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상위인지 전략 인식과자기주도성은 상호 강력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여섯째, 상위인지 전략과 자기주도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생의 학업능력 예측변인이 상위인지 전략의 자신감과 효과적 전략의 상향식 전략 그리고 자기주도성의 창의성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에서 자신감이 가장 강력한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자의 영어 독해능력의 예측 변인들은 자신감과 함께 창의성 및 상향식 독해 전략 등임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외국어 학습자로서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은 영어 독해를 할 때 자신감과 창의성 및 자율성이 높은 경우에 그리고 상향식 독해 전략에 능숙한 경우에 영어 독해에서 성공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전략 사용에 대해 스스로 잘 알고 평가하며 조절할 수 있는 상위인지 인식 능력이 발달한 학습자들이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보다 영어 독해 학습에서 보다 성공적일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하향식 및 상향식 독해전략 뿐만이 아니라 두 독해 전략을 결합한 상호작용 독해전략 역시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동시에 학생들에게 영어 독해 학습에서 상위인지 인식 능력과 함께 자신감과 창의성 및 자율성을 보다 증진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기주도 적이고 상위인지 인식 면에서 뛰어난 영어학습자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학생들은 각자의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다독과 함께 읽기에 듣기를 결합한 학습방법을 습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를 위해 교사들의 새로운 역할도 요구된다고 하겠다. 그리고 영어독해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연구가 계속 수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고등학생들에게 다양한 독해 전략들과 상위인지에 대한 지도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수업 현장에서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더욱 진행될 필요가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5
1. 독해이론 = 5
가. 상향식 독해과정 = 5
나. 하향식 독해과정 = 5
다. 상호작용 독해과정 = 6
2. 독해 전략과 상위인지 인식 = 7
가. 독해 전략 = 7
나. 상위인지 인식 = 9
다. 독해전략과 상위인지 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 10
3. 자기 주도 학습 = 11
가. 자기 주도 학습의 개념 = 11
나. 자기 주도 학습의 주요 원칙 = 13
라. 자기 주도 학습의 학습자 특성 = 14
마. 자기 주도 학습의 촉진 요소 = 20
Ⅲ. 연구 방법 = 23
1. 연구 문제 = 23
2. 연구 대상 = 24
3. 연구 자료 = 26
4. 연구 절차 = 34
가. 실험 시행 = 34
나. 채점과 분석 방법 = 34
다. 자료의 통계적 처리 방법 = 36
라. 연구의 제한점 = 3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8
1. 성별과 상위인지 전략과의 관계에 대한 차이 검증 = 38
2. 상위인지 인식과 학력별 상중하 세 집단 간 유의도 검증 = 40
3. 자기주도성과 성별과의 관계 검증 = 43
4. 영어능력별 집단과 자기주도성과의 관계 검증 = 43
5. 상위인지 전략과 자기주도성과의 상관관계 검증 = 45
6. 상위인지 전략이 자기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검증 = 49
7. 자기주도성이 상위인지 전략에 미치는 영향 검증 = 58
8. 상위인지 전략과 자기주도성 구인 중에서 학업능력 예측변인 검증 = 67
Ⅴ. 결론 = 70
참고 문헌 = 77
부록 = 8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