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사한 의미의 영어 양상조동사 의미분석 및 지도방안

  • 주제(키워드) 영어 양상조동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재형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유사한 의미의 양상조동사가 상호대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를 반박하는 내용을 조사한후 교과서에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more

목차

1.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내용및 방법 = 2
2. 이론적 배경 = 3
2.1 문법교육의 흐름 = 3
2.1.1 구조-행동주의 접근방식 = 3
2.1.2 생성 인지주의 접근방식 = 4
2.1.3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방식 = 5
2.2 현행 문법교육의 문제점 = 7
2.3 바람직한 문법 지도방향 = 8
2.4 선행연구 = 9
3. 양상조동사의 의미분석 = 11
3.1 can/be able to = 11
3.1.1 종합 = 13
3.2 will/be going to = 14
3.2.1 종합 = 17
3.3 must/have to = 18
3.3.1 종합 = 20
4. 교과서 분석 및 지도방안 = 22
4.1 분석목적 = 22
4.2 분석대상 = 22
4.3 분석내용 = 25
4.3.1 can/be able to = 25
4.3.1.1 효과적인 지도방안 = 28
4.3.2 will/be going to = 31
4.3.2.1 효과적인 지도방안 = 37
4.3.3 must/have to = 44
4.3.3.1 효과적인 지도방안 = 51
5. 결론 = 57
참고문헌 = 5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