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 구조 학습법의 지도에 대한 연구

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
2. 연구문제--------------------------------------2


Ⅱ. 이론적 배경--------------------------------3
1. 지식의 조직과 구조주의----------------------3
2. 인지 심리와 구조 학습-----------------------4
3. 마인드 맵 이론-----------------------------7
4. Ausubel의 학습 이론-----------------------8
5. 스켐프의 개념망 이론----------------------9


Ⅲ. 수학학습 방법---------------------------13
1. 구조학습법 종류-------------------------13
2. 구조학습법의 비교-----------------------17
3. 선행연구--------------------------------20


Ⅳ. 지도시 구체적 활용방안과 작성방법----------23
1. 학습 구조 차트를 이용한 등산학습법-----------23
2. 개념망-------------------------------------26
3. 마인드 맵---------------------------------29
4. 마인드 맵의 작성시 예상되는 장애요인과 극복방안--------30


Ⅴ. 구조학습법의 실태조사----------------------------32
1. 교과서 분석 (마인드 맵의 사례)------------------32
2. 노트정리에의 사례-------------------------------35
3. 마인드 맵을 활용한 구체적인 수업 지도 방법-----------37
4. 지도서 분석(학습구조 차트)----------------------39
5. 학습 구조 차트를 이용한 등산학습법의 수업에서의 적용---42
6. 학습 구조 차트를 이용한 등산학습법의 학습 지도 유의점--43
7. 평가 도구로서의 사례조사(개념망)-----------44
8. 문제집 분석(마인드 맵의 사례)-------46


Ⅵ. 결론 및 제언--------------------50
1. 결론------------------------50
2. 제언------------------------------------52


Ⅶ. 참고문헌-------------------------------------------5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