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교 수학 영재아의 판별 및 선발 절차에 관한 사례연구

  • 주제(키워드) 영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방승진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중학교 수학 영재아의 판별 및 선발 절차에 관한 사례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이 종 숙 (지도교수: 방 승 진) (국문초록) 급격히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 세계화 사회의 도래는 독창성이 뛰어난 고급 두뇌의 인재를 교육하는 것이 국제 경쟁을 이겨내는 첩경이라는 사회적 인식을 점차 확산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최근 세계 각국에서는 고급 인적자원의 개발만이 국가 발전의 주요 수단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받아 다양한 방법으로 영재교육을 추진 중이다. 지금까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하여 영재의 판별 및 선발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어느 정도 영재교육정책이 자리잡아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영재교육이 양적․질적으로 팽창하는 현재의 시점에서 여러 영재 교육기관의 현행 판별 및 선발 절차 사례들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판별 및 선발 사례들을 살펴본 결과, 과거에는 특정한 공간과 일반적 지능영역에서 국한된 영재를 판별하였으나 영재에 대한 개념의 확장과 아울러 특정 과목에서 특정 변인에 따라 다르게 반응한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그 판별의 대상․방식․선발절차가 다양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Ⅱ. 이론적 배경 ․․․․․․․․․․․․․․․․․․․․․․․․․․․3

1. 영재 및 영재성 정의 ․․․․․․․․․․․․․․․․․․․․․․․3
가. 영재교육진흥법의 정의 ․․․․․․․․․․․․․․․․․․․․․3
나. 한국교육개발원의 정의 ․․․․․․․․․․․․․․․․․․․․․3
다. 미국 문부성의 정의 ․․․․․․․․․․․․․․․․․․․․․․5
라. Renzulli의 세 고리 개념 정의 ․․․․․․․․․․․․․․․․․․7
마. Feldhusen의 자아 개념의 정의 ․․․․․․․․․․․․․․․․․9
바.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 정의 ․․․․․․․․․․․․․․․․11
사. Gagnè의 적성이론 정의 ․․․․․․․․․․․․․․․․․․․․14
아. Sternberg의 정의 ․․․․․․․․․․․․․․․․․․․․․․․14
2. 영재의 특성 ․․․․․․․․․․․․․․․․․․․․․․․․․․․17
가. 행동 특성 ․․․․․․․․․․․․․․․․․․․․․․․․․․17
나. 인지적 특성 ․․․․․․․․․․․․․․․․․․․․․․․․․20
다. 정의적 특성 ․․․․․․․․․․․․․․․․․․․․․․․․․21

3. 영재의 판별 ․․․․․․․․․․․․․․․․․․․․․․․․․․․23
가. 영재판별의 원칙 ․․․․․․․․․․․․․․․․․․․․․․․23
나. 영재 판별의 방법 및 도구 ․․․․․․․․․․․․․․․․․․․26

Ⅲ. 영재 선발․판별 절차 사례 ․․․․․․․․․․․․․․․․․․35

1. 학자별 영재판별의 절차 사례 ․․․․․․․․․․․․․․․․․․․35
가. 한국교육개발원 수학 영재 판별 절차 ․․․․․․․․․․․․․․35
나.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의 판별 절차 ․․․․․․․․․․․․․․․36
다. Fox의 판별 절차․․․․․․․․․․․․․․․․․․․․․․․․36
라. Renzulli의 판별 절차 ․․․․․․․․․․․․․․․․․․․․․ 37
마. 서정표의 판별 절차 ․․․․․․․․․․․․․․․․․․․․․․38
바. 조석희의 판별 절차 ․․․․․․․․․․․․․․․․․․․․․․39
사. 송상헌의 판별 절차 ․․․․․․․․․․․․․․․․․․․․․․40

2. 우리나라 영재교육원의 학생 선발절차 사례․․․․․․․․․․․․․․43
가. 교육청 영재교육원․․․․․․․․․․․․․․․․․․․․․․․43
나. 강릉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45
다. 강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46
라.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48
마. 경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50
바. 공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51
사.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52
아.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53
자. 안동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54
차. 연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55
카.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57
타. 전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58
파.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60
하. 청주교육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61
거. 충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62

Ⅳ. 결론 및 제언 ․․․․․․․․․․․․․․․․․․․․․․․․․․63

Ⅴ. 참고문헌 ․․․․․․․․․․․․․․․․․․․․․․․․․․․․6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