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다도 중심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유윤영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다도 중심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보다 전통예절교육을 활성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교육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각각 21명씩 구성하였고, 연구를 위해 사용된 도구는 국립교육평가원(1995)에서 제작된 기본생활습관 평가지로 총 48문항으로 분류하였으며, 4개의 척도별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WIN 12.0을 통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집단간 비교를 위해서 공변량분석(Analysis of Covariance)을 통하여 그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에 의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도 중심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전체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는 교육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전체 기본생활습관이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다도 중심의 통합교육은 유아의 전체 기본생활습관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다도 중심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하위영역별에 미치는 효과는 유아의 예절, 청결, 질서, 절제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도 중심의 통합교육에 참여한 유아들의 학부모들은 유아들의 기본생활습관, 즉 예절, 청결, 질서, 절제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고 인식하였다. 이상과 같이 다도 중심의 통합교육은 유아들의 기본생활습관과 유아의 예절, 청결, 질서, 절제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나 다도의 생활화를 통한 올바른 전통문화의 계승과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정립을 위하여 유아 다도교육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 보급되어야 하겠다.

more

목차

목차

국문초록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다도교육 6
가. 다도교육의 의의 및 특징 6
나. 다도교육의 내용 11
2. 기본생활습관 15
가.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15
나. 기본생활습관의 교육내용 17
다.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22
3. 선행연구 고찰 27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29
3. 연구절차 30
4. 자료처리 32

Ⅳ. 결과 및 해석 33
1. 집단간 사전검사 비교 33
2. 유아의 기본예절습관 전체 비교 34
3.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하위영역 비교 36
4. 가정에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비교 41

Ⅴ. 논의 및 결론 43
1. 논의 43
2. 결론 46
3. 제언 47

참고문헌 48

부록 52
표목차

<표 Ⅱ-1> 다도교육 프로그램 내용 12
<표 Ⅱ-2>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따른 기본생활습관의 교육내용 18
<표 Ⅲ-1> 연구대상자의 성별 및 연령 29
<표 Ⅲ-2> 질문지 구성내용 30
<표 Ⅲ-3> 연구 일정 30
<표 Ⅲ-4> 다도 중심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31
<표 Ⅲ-5> 비교집단 주요 교육활동 내용 32
<표 Ⅳ-1> 기본생활습관 사전검사 비교 33
<표 Ⅳ-2> 전체 기본생활습관 향상 정도의 공변량분석 검사 결과 35
<표 Ⅳ-3> 예절 향상 정도의 공변량분석 검사 결과 36
<표 Ⅳ-4> 청결 향상 정도의 공변량분석 검사 결과 37
<표 Ⅳ-5> 질서 향상 정도의 공변량분석 검사 결과 39
<표 Ⅳ-6> 절제 향상 정도의 공변량분석 검사 결과 40
<표 Ⅳ-7>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하위영역별 행동변화 내용 4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