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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천성대사결핍장애 유아의 또래 간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사례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만6세 선천성대사효소결핍증장애(Phenylketonuria : 이하 PKU로 줄임) 유아를 중심으로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상황에서 PKU유아와 또래 간의 상호작용 유형과 특성들을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또래들의 특성에 따른 PKU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PKU유아를 바라보는 또래들의 관점, 그리고 PKU유아의 친구관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또래간 갈등 상황에서 PKU유아와 또래들의 문제해결방법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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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7
Ⅱ. 이론적 배경 = 8
1. 선천성대사효소결핍증장애( phenylketonuria : PKU) 유아의 특성 = 8
2. 발달장애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징 = 12
가. 발달장애유아와 또래관계 = 12
나. 발달장애유아와 또래 간 사회적 상호작용과 특성 = 14
다. 일반 특수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문제 행동 = 17
Ⅲ. 연구 방법 = 21
1. 방법론적 배경 = 21
2. 참여자 = 22
가. PKU유아 = 22
나. 또래 = 28
다. 교사 = 31
3. 연구 장소 = 33
가. 유치원 = 33
나. 사랑반 = 36
4. 연구 절차 = 38
가. 연구 방법 및 자료수집 = 38
나. 자료수집 = 41
다. 자료 분석 = 42
Ⅳ. 선천성대사효소결핍증장애 유아의 또래간 사회적 상호작용 = 45
1. 또래의 특성에 따른 PKU유아와 또래의 상호작용 = 45
가. 또래리더와 친사회적 상호작용 = 46
나. 오랜 시간을 보낸 또래와 상호작용 = 50
다. 놀이를 방해하는 또래와 공격성 = 55
라. 참견하는 또래와 통제 = 59
마. 과묵한 친구와의 의사소통 = 62
2. PKU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또래들의 관점 = 65
가. 교사의 지시에 불 순응 = 65
나. 선택되지 않는 놀이 파트너 = 68
다. 재미와 방해의 양면적 행동 = 69
라. 인내 부족과 자기 조절의 어려움 = 70
마.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으로의 이행 = 71
3. PKU유아의 친구관계 = 80
Ⅴ. 갈등상황에 대한 PKU유아와 또래들의 대응방법 = 79
1. 부적절한 감정표현하기 = 80
2. 갈등상황에 대한 잘못된 해석 = 89
3. 갈등상황에서 또래들의 해결하기 = 93
Ⅵ. 논의 및 결론 = 102
참고문헌 =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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