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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 국가에서 개발된 오락용 게임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

  • 주제(키워드) 영어 , 어휘 , 게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김설자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Ⅱ. 이론적 배경 = 2
1. 어휘 = 2
가. 어휘의 중요성 = 2
나. 어휘의 분류 = 4
다. 문맥 속에서의 어휘 = 4
라. 명시적 어휘 교수와 비명시적 어휘 학습 = 5
2. 컴퓨터와 게임 = 6
가. 청소년의 게임 이용 실태 = 7
나. 교육용 게임의 한계 = 8
다. 오락용 게임을 활용한 어휘 교육 = 10
Ⅲ. 연구 = 11
1. 연구 목적 = 11
2. 연구 가설 = 12
3. 연구 대상의 선정 = 13
가. 게임의 선정 = 13
나. 학습자의 선정 = 14
4. 연구 절차 = 14
Ⅳ. 연구 내용 및 결과 = 15
1. StarCraft 게임 분석 = 15
가. 게임 실행 경로 분석 = 15
나. 게임 실행 경로에서의 어휘 추출 결과 = 22
다. 게임 내용 분석 = 23
1) 종족별 Unit 명칭 = 23
2) 종족별 Action 명령어 = 24
3) 종족별 구조물 명칭 = 26
4) 종족별 구조물이 갖는 Upgrade 기능 = 26
5) 종족별 Unit Speech = 29
6) 기타 = 33
라. 게임 내용에서의 어휘 추출 = 33
2. 실험 및 결과 분석 = 36
가. 중등 과정 일치 어휘 선별 = 36
나. 비명시적 학습 발생 여부 = 38
다. 오락용 게임 어휘의 학습 효과 = 41
Ⅴ. 요약 및 결론 = 47
1. 요약 및 결론 = 47
2. 제언 = 49
참고 문헌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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