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교육의 지도 개선 방안 연구 : <구운몽>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 문제 및 연구 목적 = 1
1.2. 연구사 검토 = 2
1.3. 연구 및 방법 = 4
Ⅱ.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구운몽>의 교육내용 = 5
2.1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구운몽>의 양상 = 5
2.1.1 6,7차 국어 교과서 상의 <구운몽> 단원 비교 = 8
2.2 7차 국어과 문학 영역 교육 = 10
2.2.1 7차 교육 과정상의 <구운몽>의 위치 = 10
2.2.2 문학적 의사 소통과 수용론적 문학 교육 = 15
Ⅲ. 7차 교육과정<구운몽> 교육의 문제점 = 21
3.1. 7차 국어 교과서에 실린 <구운몽> 교육의 문제점 = 21
3.1.1 제재 선정의 문제 = 21
3.2 <구운몽> 부분 수록의 문제점 = 25
3.3 의사소통 단원 속의 <구운몽> = 27
3.4 <구운몽>의 주제 구현 양상 = 32
Ⅳ. <구운몽> 교육의 개선 방향 = 35
4.1 <구운몽> 속의 교수 내용 = 35
4.1.1. 어려운 한자어 = 35
4.1.2. 꿈의 의미 = 37
4.2. <구운몽>의 교수 방법 모색 = 41
4.2.1. 어려운 한자어 찾기 = 41
4.2.2. 주제에 관한 능동적인 의사 소통 = 43
Ⅴ. 결론 = 47
참고문헌 = 50
표 목차
〔표 1〕교육과정별 국정 ‘국어’ 교과서 수록 고전 소설 목록 = 6
〔표 2〕문학 영역 내용 체계 = 11
〔표 3〕에이 브럼즈( Abrams) 다이어그램 원용한 것 = 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