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무가교육의 교육적 효용성 연구 : <바리공주>와 <당금애기>를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무가교육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광국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선행연구검토 = 3
3. 연구방법과 자료의 선정 = 5
II. 무가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 9
1. 무가의 일반적 특성 = 9
가. 무가의 특성 = 9
나. 무가의 종류 = 10
1) 일반무가 = 10
2) 서사무가 = 11
3) 희곡무가 = 13
2. 무가의 교육적 필요성 = 14
가. 무가의 현대적 가치 = 14
나. 무가의 교육적 의미 = 17
III. <바리공주>와 <당금애기>의 작품세계 = 21
1. <바리공주>와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 21
가. <바리공주>의 서사구조 = 22
1) 탄생 : 고난의 시작 = 22
2) 구약여행 : 삶의 과정 = 23
3) 오구신이 된 바리공주 : 삶의 완성 = 25
나.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 26
1) 탁발승의 시주여행 = 26
2) 당금애기의 고난과 시련 = 27
3) 삼형제의 고난과 가족의 만남 = 28
2. <바리공주>와 <당금애기>의 교훈성 = 29
가. 효 의식 = 29
나. 이타적인 삶 = 30
다. 인간의 존엄성 = 33
라. 여성수난담 = 35
IV. 무가 문학의 지도방향 = 41
1. 원형심상과 관련한 지도 = 43
2. 서사적 측면과 관련한 지도 = 47
3. 문화의식 측면과 관련한 지도 = 49
V. 결론 = 55
참고문헌 = 6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