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학생의 영어일기를 통한 영작문 오류 분석
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 3
Ⅱ. 이론적 배경 = 5
2.1. 대조분석 이론 = 5
2.2. 중간언어 가설 = 7
2.3. 오류분석이론 = 8
2.3.1. 오류의 정의 = 8
2.3.2. 오류의 원인 및 분류 = 10
2.3.3. 오류에 대한 태도 = 12
2.4. 선행연구 = 14
Ⅲ. 연구방법 = 16
3.1. 실험목적 = 16
3.2. 실험대상 = 16
3.3. 실험기간 및 절차 = 17
3.4. 실험자료 및 분석 방법 = 17
Ⅳ. 실험결과 및 논의 = 19
4.1. 품사별 오류분석 = 19
4.1.1. 관사 = 20
4.1.2. 동사 = 21
4.1.3. 명사 = 27
4.1.4. 전치사 = 28
4.1.5. 접속사 = 30
4.1.6. 형용사 및 부사 = 31
4.2. 유형별 오류분석 = 31
4.2.1. 어순 = 32
4.2.2. 어휘 및 표현 = 33
4.2.3. 소유격의 혼동 = 34
4.2.4. 철자 오류 = 35
4.2.5. 주어 생략 = 36
4.3. 오류율 분석 및 논의 = 37
Ⅴ. 결론 및 제언 = 43
5.1. 결론 및 제언 = 43
5.2. 연구의 제한점 = 45
참고문헌 = 47
부록 =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