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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Q관리를 위한 대시보드 개발

Dashboards for COPQ Control

  • 발행기관 亞洲大學校 大學院
  • 지도교수 張重淳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기존의 품질비용 품질비용관련 관련 연구는 정확한 계량적 평가 평가에 치중되어 치중되어, 기업의 성숙도나 전략 등에 따라서 합리적인 평가기준을 설정하여 기업의 전략 달성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수단 수단으로 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 부족하다. 사실 그 동안 각 기업에서는 품질비용을 품질부서가 년도별 또는 월별로 내역을 수집하여 보고하는 데에 그쳐 왔다 왔다. 이는 품질비용이 기업의 전략수립에 기여하지 못함을 의미하는 것은 물론 품질비용에 대한 종업원의 인식 인식과 신뢰가 크지 않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는 기업 내부적으로 저 품질비용 산정기준을 공개하고 공개하고, 실시간적으로 품질비용을 추산할 수 있는 시스템의 도입이 필수적이다 필수적이다. 6시그마를 시그마를 추진함에 있어서 저 품질비용 관리의 목적은 저 품질비용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재무 수치로 가시화하여 제품 제품/프로세스 별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6시그마 시그마 과제를 발굴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재무성과를 극대화 하는데 있다 있다. 과거 저 품질 비용 관리의 목적은 품질경영 활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비용을 기간 원가로 계산하여 품질 경영 활동상의 이러한 시스템의 도입과 더불어 저 품질비용 산정기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 필요하다고 하다고 판단된다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몇 가지 순서에 따라 저 품질비용 대시 보드 설계를 실시하고자 한다 한다. 그 순서로 제안 하는 것은 1) 외부시스템 인터페이스 협의 2) 테이블 정의서 작성 3) 시스템 아키텍쳐 확정 및 프레임 개발 4) 통합 TEST 및 문제점 보완 과 같은 4가지 가지 과정이다 대시보드 구축하기 전에 먼저 실시하여야 할 것은 COPQ COPQ발굴범위와 발굴범위와 발굴의 산출기준 산출기준, 활동 내용 내용, T/F , F구성 구성 등이 이루어 져야 하며 하며, 본 연구에서는 사무 사무,연구 연구,제조 부문 을 모두 포함하는 범위를 대상으로 COPQ COPQ발굴 발굴 방법을 제안 하였으며 하였으며, 비가시적인 COPQ COPQ에 대해서는 PROCESS PROCESS접근 접근 방법으로 발굴하는 VSM 방법을 제안 하였다 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서 기존의 COPQ COPQ의 문제점인 정의와 산출중심에서 발굴범위의 확대와 시스템 구축을 통한 신속한 경영환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COPQ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으며 효과로서는 신속한 발굴과 평가시스템 도입을 통한 문제점을 빨리 종업원들에게 인식하게 하므로 서 문제점 개선을 가능한 많이 빠르게 성취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 왔다고 할 수 있다 있다.마지막으로 앞으로의 COPQ 대시 보드의 추가 연구분야로는 통계적인 분석 접근과 P/J J관리시스템과의 관리시스템과의 연계성을 확대하여 전체최적화를 추구 하여 자원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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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One of the primary means of achieving global competitiveness is to reduce The COPQ(Cost Of Poor Quality). Although the definition of COPQ is not un- Animously declared, it is known to be very high but underestimated by the Hidden costs due to non-value activities. In any manufacturing or service operations, all actions and resource expenditures should be focused on creating value for customers. Any activity or resource of not creating the value for customers could be regarded as waste, which consequently causes the COPQ. In this paper, a management system is developed for evaluating and reporting the COPQ based on the Six Sigma DMAIC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road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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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 1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 6
제 2 장 저 품질비용의 정의 및 분류 = 8
2.1 저 품질비용의 정의 = 8
2.2 저 품질비용의 분류 = 13
2.2.1 PAF Model = 13
2.2.2 직접비용과 간접비용 구분 = 17
2.2.3 예방.검출.미 수정.고객비용 구분 = 19
2.2.4 Process cost model 구분 = 19
2.2.5 발생분 전체, 계획대비 미달, 선진수준 대비 미달, 최상능력 대비 미달 = 20
제 3 장 저 품질비용 발굴 체계 = 21
3.1 저 품질비용 발굴 체계 = 21
3.1.1 저 품질비용 정의 와 발굴 영역 정의 = 21
3.1.2 저 품질비용 발굴 추진일정 수립 = 23
3.1.3 저 품질비용 발굴 T/F팀 구성 = 23
3.2 저 품질비용 발굴 활동 기준 정립 = 25
3.2.1 저 품질비용 발굴 방법 = 25
3.3 프로세스 대/중/소 분류 = 27
3.4 저 품질비용 항목 및 산출 Logic 정리 = 30
3.5 저 품질비용 저감 방안 = 31
제 4 장 저 품질비용 Dashboard개발 = 37
4.1 Dashboard 필요성 = 37
4.2 저 품질비용 Dashboard 구성 = 39
4.3 저 품질비용 Dashboard 설계 = 40
4.3.1 저 품질비용 항목도출 과 분류 = 41
4.3.2 외부 시스템 인터페이스 협의 = 42
4.3.3 테이블 정의서 작성 = 44
4.3.4 System Architecture 확정 및 UI(User Interface)설계 및 구현 = 47
4.4 저 품질비용 대시 보드 구축 효과 = 48
4.5 사례 = 49
제 5 장 결론 = 54
참고문헌 = 55
ABSTRACT =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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