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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업의 규모에 따른 성과지표 가중치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the Weights of Performance omparative Measures Index According to the Size of Construction Companies

초록/요약

우리 건설 기업들은 양적인 성장에 비해 질적인 경영구조는 미흡한 수준이다. 질적인 경영구조의 개선을 위해 조직구성원들에게는 중요한 과정이다. 또 그에 대한 가중치부여 역시 동일한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성과측정시스템은 개인 뿐만 아니라 조직에게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조직 즉, 기업의 올바른 성과측정을 위해서 재무적 지표와 비재무적지표, 정량적 지표와 정성적 지표, 결과측정지표와 과정측정지표를 포함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균형적인 성과측정이 이루어져야 하며, 미래의 성과창출을 위해서는 경영전략과 연계한 전략적 성과측정으로 고안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Kaplan & Norton의 균형성과표(BSC : Balanced Score Card)에 대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조직이론의 연구 성과들에 의하면, 기업은 그 규모에 따라 전략적 특성을 비롯한 여러 조직적 특성들이 달라진다고 한다. 그러므로 기업의 규모별로 강조하는 성과목적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며, 성과측정에 있어서 그 가중치가 달라질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학, 경영학, 건설기업의 형태 분석을 통하여 건설기업의 규모에 대하여 중소기업기본법에서 명시한 상시종업원수로 기업의 규모를 제시하였다. 또, 건설기업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건설기업의 규모, 즉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분류하여 BSC 4가지 관점의 가중치와 각 관점의 성과영역의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또, 가중치 분석을 통해 기업 규모별 BSC 각 관점의 성과영역의 우선 순위를 제시하였다. 본 분석결과는 향후 건설기업이 각 규모별로 효율성을 제고하고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성과측정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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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Qualitative management structure of construction companies in Korea are relatively inadequate in comparison with quantitative growth. To improve qualitative management structure, we need to make impartial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 which arouse participants responds. It is important to select and decide performance measurement index to company and participants. And it is also important to take the weights. For what, we figure out the weights of performance measurement with BSC by Kaplan & Norton.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 weights which was classified according to size of the construction company, we analyse and compare with each weights. The result of this paper will contribute to operate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 that make raise efficiency and maximize the performance of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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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범위 및 방법 = 3
제 2 장 BSC 성과측정시스템 = 5
2.1 성과측정시스템의 의의 = 5
2.1.1 성과측정시스템의 정의 = 5
2.1.2 성과측정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 6
2.1.3 전통적 성과측정시스템 = 7
2.1.4 전략적인 성과측정시스템 = 8
2.2 균형성과표(BSC) = 9
2.2.1 BSC의 기원 = 9
2.2.2 BSC의 개념 = 10
2.2.3 전략경영시스템으로서의 BSC = 15
2.2.4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BSC = 15
2.2.5 인과관계의 중요성 = 16
제 3 장 성과측정 상대적 중요도(가중치)에 대한 고찰 = 17
제 4 장 조직 이론 = 19
4.1 조직의 정의 = 19
4.1.1 베버의 정의 = 19
4.1.2 바나드의 정의 = 20
4.2 조직의 유형 및 분류 = 21
4.2.1 조직의 유형 = 21
4.2.2 조직의 분류학 = 22
4.3 조직의 중요성 = 23
4.4 조직의 분류 = 24
제 5 장 연구의 전제 = 28
5.1 BSC 성과가중치의 기업 규모별 전제 = 28
제 6 장 전문가 평가를 통한 중요도 산정 방법론 31
6.1 AHP의 상대측정 = 31
6.1.1 기본개념 = 31
6.1.2 적용절차 = 32
6.1.3 AHP의 장점 = 34
6.2 AHP를 위한 설문 대상 및 설문구성 = 36
6.3 AHP를 통한 중요도산출 = 37
제 7 장 분석 결과 = 39
7.1 가중치 산출 = 39
7.2 선행연구와의 비교 = 48
제 8 장 결론 = 50
참고문헌 = 52
APPENDIX = 54
ABSTRACT = 58
감사의 글 =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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