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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개선대책 효과분석 모형 연구

A Model for Analyzing the Effects of Traffic Accident Countermeasures

  • 발행기관 亞洲大學校 大學院
  • 지도교수 崔岐柱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공학계열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국도 교통 환경 개선 사업의 하나로 고속화 국도의 건설이 확대되고 있으나 대형 교통사고 및 국도 교통사고 비율이 증가하는 등 국도 교통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교통분야 연구 중 환경 개선 대책 효과분석에 있어 활용되었던 방법론에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자 하며, 보다 정확한 효과분석을 통하여 인명 및 재산피해를 줄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환경 개선 대책 효과성 분석에 자료가 되던 단순 사고건수, 사고율 비교에서 벗어나 EPDO(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와 SI(Severity Index)를 구하여 이를 통한 교통사고 개선대책 효과 분석 연구를 하고자 한다. 연구 분석결과 교통사고 개선대책의 효과분석에 있어 기존의 단순 사고건수 등을 이용한 분석보다 각 사고율과 EPDO, SI를 통한 분석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이는 단순 사고건수를 통한 비교 분석보다는 각 사고율을 통한 사고 심도를 분석하여 대형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에 교통사고 개선대책의 효과성에 있어 보다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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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Construction of high speedization capital is magnified by one of capital traffic environment improvement business but large size traffic accidents and capital traffic accidents ratio increase and necessity of capital traffic environment improvement is brought. This research wishes to supplement insufficient point to methodology, and wish to diminish people through correcter effect analysis and property damage that had utilized in environment improvement countermeasure effect analysis during traffic field research domestic. Wish to save EPDO (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 and SI (Severity Index) that simplicity accident number of item, outage comparison that becomes data in effect analysis of environment improvement countermeasure meantime in this research is not and do traffic accidents improvement countermeasure effect analysis research through this. I Can know that analysis through each outage and EPDO, SI is effective than analysis that use existent simplicity accident number of item and so on in effect analysis of research analysis result traffic accidents improvement countermeasure. Because this can analyze accident depth through each outage than comparative analysis through simplicity accident number of item and do correcter judgment in effect of traffic accidents improvement countermeasure to prevent that large size accident happ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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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요약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절차 = 3
1. 연구의 내용 = 3
2. 연구의 절차 = 4
제 2 장 이론적 고찰 및 교통사고 현황 = 5
제 1 절 이론적 고찰 = 5
1. 기존 교통사고 모형 분석 및 평가 = 5
제 2 절 교통사고 잦은 지점 현황 = 11
1. 교통사고 잦은 지점의 개념 및 선정기준 = 11
2. 교통사고 잦은 지점 현황 = 14
제 3 장 교통사고 개선대책에 따른 효과분석 = 29
제 1 절 개선 대책 시행 전·후 사고 비교 = 29
제 2 절 개선 대책에 따른 효과성 원인 분석 = 33
1. 강원도 = 33
2. 경기도 = 34
3. 경상남도 = 37
4. 경상북도 = 38
5. 전라남도 = 39
6. 전라북도 = 40
7. 충청남도 = 42
8. 충청북도 = 43
제 4 장 개선대책에 따른 통계적 효고분석 = 45
제 1 절 사고 잦은 지점 개선대책 효과분석 = 45
1. 효과분석 방법 및 범위 = 45
2. 교통사고 개선대책 효과분석 결론 = 54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56
제 1 절 결론 = 56
제 2 절 향후 연구 과제 = 59
참고문헌 = 60
ABSTRACT =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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