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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성과 사용성에 중점을 둔 개선된 스크립트 시스템 디자인

Script System Design Focused on Expandability and Usability

  • 발행기관 亞洲大學校 大學院
  • 지도교수 高郁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현재 게임 산업은 급속도로 발전을 거듭해나가고 있으며 게임 제작의 규모 또한 커져가고 있다. 게임 개발의 규모가 커져감에 따라 게임의 제작 과정에 투입되는 인력과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 또한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개발 과정의 체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게임의 디자인에서부터 게임의 제작 및 테스트, 그리고 완성까지의 수많은 과정이 예전에 비할수 없이 더욱 더 중요해져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게임 제작의 과정중 하나인 프로토타입 제작의 과정은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게임내의 객체들간의 균형, 게임 사용자에게 주어지는 게임내의 보상의 정도, 그리고 퀘스트와 관련한 여러가지 설정 및 그 밖의 여러가지 게임내에 존재하는 설정의 조율등이 프로토타입의 테스트시 행해지는 작업들이다. 프로토타입의 제작과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게임내의 여러가지 설정의 테스트는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게이머에게 최적의 게임 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빠른 프로토타입의 제작은 그만큼 게임의 공정을 더욱 빨리 진행할 수 있게 해주므로 빠른 프로토타입 환경의 구축은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빠른 프로토타입의 환경 구축을 가능하게 해주는 아주 엔진의 스크립트 시스템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현재 아주 엔진의 스크립트 시스템이 지니는 한계에 대해 고찰한 후 게임 기획자가 사용하기 쉽고 기능이 확장된 개선된 스크립트 시스템을 제안할 것이다. 아주 엔진의 개선된 스크립트 시스템을 통해 더욱 다양한 프로토타입 테스트가 가능해지고 실제 프로토타입을 제작을 통해 그 효율성을 검증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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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e game industry today is continuing its rapid growth and the scale of game development is also growing large. As the scale of game development grows number of people and the amount of time required for development is increasing and therefore the game development process is becoming systematic. The stages of game development from game design to game producing,testing, and completion is becoming more and more important. The process of prototype development, which is one of the stages of game development, is responsible for enhancing the quality of the game. Balancing between game obejcts, deciding the right amount of reward to game player, configuring many values related to quests and other many values in the game world are the kind of jobs that are done during prototype testing. The development of prototype and testing of many configurations of game world using the prototype is very important in the sense of enhancing the quality of the game and providing fully optimzed game play to the player which clearly shows why creating fast prototyping environment is an important issue. In this paper, Ajou Engine's script system which enables fast prototyping environment will be discussed following with its limits, and afterwards script system equipped with easy-to-use feature and more functions will be proposed. Various prototyping test will be available through Ajou Engine's improved script system and by actual implementation of prototype environment the efficiency of the new and improved script system will be verif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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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문제 정의 및 해결 방안 = 3
제 1 절 프로토타입의 중요성 = 3
제 2 절 게임 스크립트 = 5
제 3 절 아주 엔진의 스크립트 시스템 = 6
제 3 장 관련 기술 분석 7=
제 1 절 게임 개발 관련 기술 = 7
1.1 게임의 메인 루프 = 8
1.2 데이터 주도적 설계 = 9
1.3 상태 기계 = 10
1.4 트리거 시스템 = 11
1.5 스크립트 모듈 = 12
1.5.1 스크립트 모듈의 개념 = 13
1.5.2 Lua 스크립트 = 15
1.5.3 Python 스크립트 = 15
제 2 절 게임 제작 툴의 예 = 16
2.1 히트 프로젝트 = 17
2.2 워크래프트 3 = 18
제 4 장 아주 엔진의 스크립트 시스템 = 20
제 1 절 아주 엔진의 스크립트 시스템 = 20
제 2 절 프로토타입 프레임워크 공정 과정 = 23
2.1 프로토타입 환경 구축을 위한 준비 = 23
2.2 프로토타입의 구축 = 24
제 3 절 아주 엔진의 스크립트 시스템의 한계점 = 25
3.1 구조적인 문제점 = 26
3.2 기능상의 문제점 = 28
제 5 장 아주 엔진의 스크립트 시스템 개선을 위한 제안 = 29
제 1 절 스크립트 공장 과정의 규약 정의 = 29
1.1 스크립트 관리자 = 29
1.1.1 스크립트 종류 = 30
1.1.2 LOS ( List of Scripts ) = 31
1.1.3 공정 과정의 정의 = 32
1.2 스크립트 작성 규칙 = 37
1.2.1 LOS 파일의 작성 규칙 = 37
1.2.2 게임 인공지능 스크립트 작성 규칙 = 38
1.2.3 게임 씨네마틱 스크립트 작성 규칙 = 40
1.2.4 게임 트리거 스크립트 작성 규칙 = 44
제 2 절 스크립트 시스템의 기능 확장 = 45
2.1 카메라 클래스 = 46
2.2 게임 오브젝트 클래스 = 47
제 3 절 트리거 시스템 = 47
3.1 트리거의 정의 = 48
3.2 트리거 관리자 = 49
3.3 트리거 그룹 기반 검사 = 50
3.3.1 오브젝트 그룹 = 50
3.3.2 오브젝트 그룹 관리자 = 51
제 6 장 제작 예 = 51
제 1 절 구현 플랫폼 = 52
1.1 하드웨어 환경 = 52
1.2 소프트웨어 환경 = 52
제 2 절 제작 예 = 52
2.1 구현 내용 = 52
2.2 구현 화면 = 54
제 7 장 결론 및 향후 계획 =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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