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위한 자원 모니터링 시스템의 구현

An Implementation of Resource Monitoring Systems for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정보통신 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김재훈, 고영배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정보통신전문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기기들은 이동성을 가지고, 내장된 형태에 가지고 다닐 수도 있고 입고 다닐 수도 있는 특성을 가진다. 그 기기들은 비교적 낮은 계산 능력과 네트워크 대역폭을 가질뿐더러 무선 매체를 통해서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컴퓨팅 자원을 잘 사용하는 일은 무선의 환경이 유선의 환경보다 더 어렵다. 이렇게 한정된 자원을 가지는 장치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원들의 현재 상태를 잘 파악해야만 하는데 그것은 자원들의 현재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작업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게다가 자원을 모니터링하는 일은 부가적으로 많은 유용한 일들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모니터링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이제까지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여 본격적으로 착수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구현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로 에이전트 기반, 컴포넌트 기반의 자원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두 번째로는 유비쿼터스 미들웨어에 포함되는 형태의 자원 모니터 모듈을 구현하였다.

more

초록/요약

Ubiquitous network environments are generally composed of mobile, small, embedded, hand-held, and wearable devices, which have limited computational and network resources, even if they are standalone. And most devices are connected to each other through wireless mediums. On this account, constructing a network and utilizing their resources efficiently are much harder than normal wired environment. To exploit these devices with limited resources, it is essential to monitor resources’ usage. Resource monitoring enables to facilitate various valuable works. For example, monitored battery information can be used to operate with many energy-aware protocols efficiently. Unfortunately, the task of monitoring software for ubiquitous devices has attracted little attention so far. Thus, we performed two kinds of implementation. First one is agent-based, component-based resource monitoring system. And last one is a resource-monitoring module, which is included in ubiquitous middleware.

more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 1
제2장 AMONS(Agent-based Monitoring System) = 2
제1절 서론 = 2
제2절 AMONS의 구조 = 4
제3절 AMONS 프로토콜 = 8
제4절 구현 = 12
제1항 테스트베드(Testbed) = 12
제2항 GUI 환경 = 13
제5절 결론 = 16
제3장 유비쿼터스 미들웨어의 자원 모니터링 = 18
제1절 유비쿼터스 미들웨어 = 18
제2절 자원 모니터의 설계 = 21
제1항 전체적인 구조 = 21
제2항 시퀀스 다이어그램 = 23
제3항 프로파일(Profile) = 25
제4항 클래스의 설계 = 25
제5항 동작 모델 = 27
제3절 자원 모니터의 구현 = 28
제1항 구현 상의 구조 = 28
제2항 테스트 베드 구축 = 29
제3항 테스트 베드 동작의 실제 = 30
제4장 결론 = 32
참고문헌 = 33
Abstract = 3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