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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산업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핵심성과지표에 관한 연구

Key Performance Indicator of ISO Quality Management System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초록/요약

국내 품질시스템은 부실공사를 예방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출발하여 현재는 공공 건설공사를 수주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시스템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에 따라 상당수의 건설업체들이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인증을 취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건설공사를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공공 건설공사 입찰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건설업체들이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인증을 취득하였으므로 ISO 인증은 더 이상 공공 건설공사에서 건설업체들이 수주경쟁의 우위를 점유할 수 있는 도구가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ISO 인증 규격이 ISO 9001:2000으로 개정되면서 실질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영이 강도 높게 요구되고 있지만, 몇몇 건설업체들은 과다한 인증비용과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축 및 유지관리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 인증을 반납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건설업체들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는 더 이상의 수주 경쟁의 무기가 되지 못하고 투자의 비용만 증가하고 있는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분석을 통해 기업의 경영목표 달성의 수단으로서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성과측정의 현황을 파악하고 기존 성과측정의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 효과를 효율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성과측정방안으로 BSC 성과측정을 제안하였다. BSC 성과측정을 위한 핵심성과지표의 도출은 기존의 품질경영성과측정과 관련한 문헌을 고찰하여 성과측정지표를 수집하였고 이를 정리해서 후보지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후보지표를 품질관련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BSC 핵심성과측정지표를 도출하였다.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과측정을 위한 BSC 핵심성과지표의 도출은 BSC를 통해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영에 대한 경영성과를 측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BSC는 기존의 품질비용에 의한 품질시스템의 성과측정이 재무적 지표만을 사용하는 한계에 대한 문제를 재무적 지표만 아니라 비재무적 지표를 모두 고려함으로써 해결한다. BSC는 결과 변수로서의 재무 지표뿐만 아니라, 원인 변수로서의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지표의 비재무적 지표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던 교육에 대한 측정의 미비한 사항도 BSC의 학습 및 성장 지표의 측정을 통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로는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경영성과 평가를 위해서 품질경영의 특성에 맞는 성과측정항목을 밝히기 위해 선행연구를 종합한 문헌연구에서 더 나아가 전문가 집단을 통하여 핵심성과지표(KPI)를 선정하고 이를 제시하고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핵심성과지표의 계량화된 정보를 통해 품질경영시스템의 모호한 평가기준을 객관화하고 성과평가를 통한 ISO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경영관리의 효율화를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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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ISO QMS (Quality Management System) was implemented in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as a means to prevent construction failures. Nowadays, it is an essential requirement for the construction industry. In the starting period of the implementation, Korean government gives bidding incentive to the companies which acquire the certificate of ISO 9000 to activate implementation of ISO QMS to the construction industry. As a result, most of construction companies get the certificate, and use ISO QMS. However, effectiveness of ISO QMS is not proved evidently, and ISO QMS increases maintenance cost.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of ISO QMS to prove effectiveness of ISO Q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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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 2
1.3 연구의 구성 = 4
제 2 장 문헌 고찰 = 5
2.1 품질경영의 개념 = 5
2.1.1 품질경영의 의의 = 5
2.1.2 품질경영의 핵심적 성공요소 = 7
2.1.3 품질경영의 성과 = 9
2.2 ISO 9000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념 = 11
2.3 ISO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의 필요성 = 12
2.4 ISO 9000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업체 현황 = 14
2.5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과측정 = 15
2.5.1 고객만족 = 15
2.5.2 내부감사 = 16
2.5.3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 = 17
2.5.4 제품의 모니터링 및 측정 = 17
제 3 장 ISO 품질경영시스템 성과측정의 문제점 = 19
3.1 ISO 품질경영시스템 부적합사례 = 19
3.2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교육에 대한 측정 미비 = 20
3.3 품질비용에 의한 성과측정의 한계 = 21
제 4 장 ISO 품질경영시스템 성과측정의 개선방향 = 23
4.1 성과측정시스템의 의의 = 23
4.2 성과측정시스템에 관한 연구 = 26
4.3 BSC 성과측정의 개념 = 28
4.3.1 재무적 관점(Financial) = 29
4.3.2 고객 관점(Customer) = 30
4.3.3 내부 프로세스 관점(Internal Business Process) = 31
4.3.4 학습 및 성장 관점(Learning & Growth) = 32
제 5 장 BSC 성과측정 = 33
5.1 BSC 핵심성과지표의 개념 = 33
5.2 BSC 핵심성과지표와 기존 성과지표의 차이점 = 34
5.3 BSC 핵심성과지표 개발 프로세스 = 35
5.4 BSC 지표 Pool의 형성 = 36
5.4.1 재무적 관점 지표 = 37
5.4.2 고객 관점 지표 = 38
5.4.3 내부 프로세스 관점 지표 = 39
5.4.4 학습 및 성장 관점 지표 = 40
5.5 BSC 각 관점의 후보성과지표 도출 = 41
제 6 장 BSC 핵심성과지표 도출 = 42
6.1 설문조사 개요 = 42
6.2 전문가 조사 결과 해석 = 43
6.2.1 재무적 관점 지표 = 43
6.2.2 고객 관점 지표 = 44
6.2.3 내부 프로세스 관점 지표 = 45
6.2.4 학습 및 성장 관점 지표 = 46
6.2.5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 47
6.3 BSC 핵심성과지표 = 48
6.4 연구결과의 논의 = 49
제 7 장 결론 = 50
참고문헌 = 52
APPENDIX = 54
ABSTRACT = 61
감사의 글 =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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