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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부문 6시그마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요인 연구 - S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Key Factors Influencing Six Sigma Performance in Procurement Area

  • 발행기관 亞州大學校 經營大學院
  • 지도교수 龍世重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국내기업 중 최초로 연간 10조원 이상의 이익을 내고 있는 S사의 구매부문 6시그마의 성과 요인을 밝히는 데 있다. 그 동안의 국?내외 연구논문을 살펴보면 대부분 6시그마의 사례연구이거나 개별 회사 또는 전 산업 차원의 종합적 6시그마 연구는 활발하였으나, 특정 프로세스 분야의 6시그마 프로젝트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전례가 없는 간접부문 중 구매부문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구매부문의 6시그마 프로젝트 성공요인이 구매부문 프로젝트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총 5개 요인으로 규명되었는데, 본 연구의 기존 연구와 차이점은 사업부의 특성, 구매프로세스 요인이 구매프로젝트 재무성과에 영향이 있다는 것을 새로이 규명하였다. 본 2개의 요인은 구매부문의 고유한 업무인 “품목의 구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통계적 분석에서 사업부의 특성의 경우, LCD, 반도체, 통신 등 사업이 활성화되고 이익이 많이 나는 사업부가 구매금액이 많아 자연스럽게 프로젝트 재무성과에도 영향이 있었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구매프로세스의 경우, 고가 장비를 구매하는 설비구매 업무와 개발구매를 수행하는 프로세스에서 구매부문 프로젝트 재무성과에도 영향이 있었음을 규명하였다. 반면 프로젝트 리더의 직급, 벨트, 챔피언의 리더십 등 3가지는 기존의 연구문헌과 동일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챔피언의 6시그마 교육 경과기간은 구매프로젝트 재무성과에 영향이 적은 것으로 규명되었다. 이는 챔피언이 6시그마에 관심이 많을수록 6시그마 교육을 먼저 받았을 것이므로, 이 경우 챔피언의 교육경과 기간이 오래될수록 프로젝트 재무성과가 높을 것으로 일반적 기대와는 다른 결과가 도출 되었다. 따라서 구매부문의 6시그마 추진 우선순위로 첫째, 구매금액이 많은 부서나 담당자 둘째, 이익을 많이 내는 사업부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셋째, 챔피언 중 6시그마 교육을 받은 지 일정기간(예, 4년)이 경과한 경우 보수교육이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그러나 이 모든 6시그마 활동은 회사의 전략 또는 구매부문의 방침과 연계하여 추진해야만 6시그마가 혁신의 Tool로 정착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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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is study attempts to identify Six Sigma factors that contribute to performance of the Purchasing Department in a company named S, which is the first company in Korea to generate an annual profit of ten trillion won. While there are numerous theses at home and abroad deals with Six Sigma case studies looking at an individual company or a particular industry, we can rarely find a study that focuses on Six Sigma applied to a specific process. Thus, this paper tries to study purchasing related projects of transactional area for the first time ever.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look at the five factors of Six Sigma that affect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purchasing related projects. The difference between this research and previous researches is in that the study was able to define two new factors business department's characteristics and the purchasing processes that have impact on purchasing project's financial achievements. These two factors are deeply related to the traditional task of the purchasing department, which is to "purchase items." According to statistical analyses, LCD, semiconductor, and communications divisions that are performing well are also increasing their purchase amount and naturally have an influence on financial achievements. Also in regards to purchasing process, purchasing projects on high-priced equipment purchasing process and development purchasing process are found to have an influence on financial accomplishments. Meanwhile three factors of project leader's position, belt type, and champion leadership, mentioned in numerous existing studies, are also factors that have an impact. However, champion's Six Sigma training period is found to have little impact on purchasing project's financial performance. This is contrary to people's belief that champion with great interest on Six Sigma will receive training early and therefore would produce more financial results. The priority of importance in pursuing purchasing related Six Sigma projects will be as follows. First, pursue projects by department or personnel with high purchasing amount, second, the business division making high profits. Third, refresher training may be needed for champions whose last training occurred too long ago (for example, four years). However, these Six Sigma actions should consider the company's strategy or the purchasing policy in order to be established as a tool for 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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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목차례
國文要約 = ⅰ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1. 문제의 제기 = 1
2. 연구의 목적 = 3
제 2 절 연구 방법 및 구성 = 4
1. 연구의 방법 = 4
2. 논문의 구성 = 4
제 2 장 문헌연구 = 6
제 1 절 6 시그마 경영의 이해 = 6
1. 6시그마 정의 = 6
2. 6시그마의 역사 = 9
3. 6시그마 프로젝트 수행절차 = 11
제 2 절 6 시그마의 성공요인 = 15
1. 6시그마의 일반적 성공요인 = 15
제 3 절 구매부문의 6시그마 적용 = 18
1. 구매의 이해 = 18
2. S사의 6시그마와 구매업무 적용 현황 = 19
제 3 장 연구모형과 연구설계 = 21
제 1 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 21
1. 연구모형 = 21
2. 연구가설의 설정 = 22
3. 변수의 도출 = 24
제 2 절 연구설계 = 27
1.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 = 27
2. 분석방법 = 28
3. 조사의 개요 및 표본의 구성 = 30
제 3 절 기술통계 및 측정신뢰도 = 35
1. 기술통계량 분석 = 35
2. 변수의 신뢰성 검토 = 37
제 4 장 연구결과 = 40
제 1 절 구매부문 6시그마 프로젝트 성공요인 연구 결과 = 40
1. 챔피언 리더십 및 챔피언 교육 경과기간 분석 = 40
2. 가설 검정에 의한 프로젝트 성공요인과 프로젝트 성과분석 = 42
제 5 장 결론 = 58
제 1 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58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 63
參考文獻 = 64
ABSTRACT = 67
설문지 =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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